신소프트웨어 상품대상 11월 첫째주 추천작으로는 인포컴퓨터에서 개발한 「게임폰 1.0」과 오스컴의 「웹캐스터」, 에스케이소프트의 「오토플롯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5.0」, 테라피정보통신의 「보이스아이」, 신한윈컴퓨터의 「장서점검시스템 v3.5」, 부경정보통신기술의 「네스트M v1.0」 등이 출품됐다.
「게임폰 1.0」은 인터넷을 통한 실시간 음성채팅 프로그램으로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면서도 사운드에 방해를 받지 않고 음성 채팅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여러명이 함께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다자간 접속을 지원하며 클릭만 하면 바로 원하는 사람과 연결되는 원클릭 접속방식을 채택했다. 전용선 사용자나 정액제 인터넷서비스 사용자는 시내 전화뿐만 아니라 국제 전화까지 무료로 쓸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한 클라이언트용 정보 전달 프로그램인 「웹캐스터」는 웹브라우저나 전자우편 클라이언트 같은 별도의 프로그램이 없어도 서버에서 보낸 정보를 사용자의 PC에서 실시간으로 나타낼 수 있다. 전달된 정보는 윈도 작업 표시줄 크기의 창에서 나타난다. 서버 모듈을 설치한 서버라면 어떤 환경이라도 적용할 수 있고 사용자가 정보를 받고자 하는 서버를 선택할 수도 있다.
에스케이소프트의 「오토플롯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5.0」은 도면관리, 자동출력 등 업무능률을 향상시켜주는 제품으로 오토캐드 R14와 연계해 사용된다. 오토캐드 R12, 13 사용자들은 스크립트 자동생성 기능을 이용하면 사용할 수 있다. 「오토플롯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5.0」은 한번의 클릭으로 다양한 자동화 명령을 수행할 수 있으며 출력 파일 자동생성 기능, 자동 엑스포트 수행기능이 있다.
「보이스아이」는 전자우편 전송기능을 갖춘 음성 녹음, 재생 프로그램이다. 외장형 연결장치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보이스아이」는 음성 파일을 20배까지 압축, 저장할 수 있다. 통화중에 미리 녹음해놓은 MP3 파일을 재생할 수도 있다. 음악 파일 재생은 상대방과 같이 들을 수 있고 스피커 없이도 수화기로 들을 수 있다.
신한윈컴퓨터의 「장서점검시스템 v3.5」는 도서관의 장서점검과 통계자료 작업에 이용되는 프로그램이다. 바코드 부착, 관리번호 오류를 판단하는 기능을 통해 수작업에 비해 자료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으며 도서대출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기존 수작업이나 포터블 스캐너 시스템에 비해 6분의 1 이상의 예산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부경정보통신기술이 선보인 「네스트M」은 원자재의 비용이 생산원가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공업 분야에서 원자재의 낭비를 줄이기 위해 만들어졌다. 주요 원자의 면적·길이·종류 등의 조건에 따라 최적의 자동배치를 실시, 원자재의 최적화를 도모한다. 사용자가 원자재의 사용도면을 설계하면 전개도면이 시뮬레이션으로 나타나 설계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장동준기자 dj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