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호스팅서비스가 활성화하면서 EC호스팅 전용 솔루션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이네트정보통신·파이언소프트·서버테크·두전컴퓨터 등 쇼핑몰 구축 솔루션 업체들은 최근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직접 구축, 운영하기보다는 외부의 전문업체를 활용하는 EC호스팅서비스 수요가 늘어나자 이들 EC호스팅 전문업체를 겨냥한 솔루션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이 EC호스팅서비스는 시스템 구축은 물론 운영까지 전문업체에 맡기는 몰앤드몰 방식이나 운영은 독자적으로 하는 EC호스팅 방식이 있는데 최근에는 고객에 대한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쇼핑몰 구축은 외부에 맡기지만 운영은 독자적으로 하는 방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다.
이네트정보통신(대표 박규헌)은 웹호스팅 업체들이 손쉽게 EC호스팅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자체 EC솔루션인 「커머스 21」에 EC호스팅서비스를 위한 「몰버전」을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는 또 이달 중순 출시될 「커머스 21」 3.0 버전에서는 쇼핑몰 운영업체가 입점업체들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까지 일괄 처리하는 몰앤드몰 버전을 별도로 출시할 예정이며 12월에는 리눅스용 제품도 제공, 적극적인 시장개척에 나서기로 했다.
서버테크(대표 이희준)는 「LH100」 이라는 EC호스팅 전용 솔루션을 개발, 자체적으로 호스팅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호스팅 전문업체를 대상으로 시스템 독자판매도 하고 있다. 서버테크가 EC호스팅을 위해 개발한 LH100 시스템은 HW 및 SW가 일체화한 턴키베이스의 솔루션으로 5초 안에 쇼핑몰의 설치가 자동으로 이뤄지고 서버당 200개의 몰을 입점시킬 수 있다.
두전컴퓨터(대표 이기호)는 최근 미국 머캔테크사의 EC호스팅 전용 솔루션인 「소프트카트」를 출시하고 EC호스팅 시장공략에 나섰다. 이 제품은 완전히 독립된 상점을 제공하고 가격·수량·지역 등에 따른 다양한 종량제 운송료 부과가 가능하며 시스템 부하가 적어 하나의 서버에 1000개의 상점을 올릴 수 있다.
이 시스템은 또 개방형 API를 지원하며 보안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라고 회사측은 밝혔다.
파이언소프트(대표 이상성)는 호스팅 전용 제품을 독자적으로 판매하지는 않지만 데이콤과 피코소프트가 연말부터 제공할 예정인 EC호스팅서비스를 위해 별도의 솔루션을 개발, 공급할 예정이다.
또 하나시스템(대표 모영일)은 중소기업이나 소호사업자를 겨냥해 쇼핑몰 임대용 솔루션인 「팩토리카트」를 개발, 자체적으로 임대서비스 제공에 나서고 있다.
이창호기자 ch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