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산업디자인 진흥대회> 한국 밀레니엄 주요 제품.. 디지털 카메라

삼성전자/디지털 카메라

 삼성전자(대표 윤종용)가 출시한 신제품 가운데 모두 7종의 제품이 한국밀레니엄상품으로 선정됐다. 0.13미크론 초미세 가공기술을 적용한 1GB SD램, MPEG4 동영상 및 한영문자재생이 가능한 휴대형 비주얼 MP3플레이어, 폴더형 디지털 카메라, 초소형 펜모양 녹음기, 고화질 액정 프로젝션 TV, 손목시계형 PCS단말기, 차량탑재형 전자레인지 등이다.

 이 가운데 폴더형 디지털카메라(모델명 007)는 사각형으로 고정된 기존 카메라 외형에 과감한 변혁을 불러일으킨 제품으로 컴퓨터에 익숙한 디지털 세대를 겨냥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열고 닫을 수 있는 폴더의 특징에 따라 180도 회전이 가능해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남성 지갑만한 크기로 휴대가 간편하고 폴더형 뚜껑에 부착된 1.8인치 크기의 11만 화소급 액정 모니터로 영상을 보면서 촬영할 수 있어 사용하기에도 편리하다.

 또 고체촬상소자(CCD)도 해상도가 매우 높은 108만 화소급 소자를 채택해 필름사진 수준의 선명도를 재현해주며 4MB 용량의 스마트미디어 카드 채택으로 최고 45장까지 촬영할 수 있다.

 충전기를 활용하는 휴대폰의 직접 충전방식을 채택해 전원공급 문제를 해결한 점도 이 제품의 특장점 중의 하나다.

 이밖에도 5㎝ 거리의 근접촬영이 가능하고 플래시부착촬영, 그림편집 소프트웨어 포토디오, 스티커사진프로그램 등을 탑재하고 있다.

 삼성은 주요 전자업계에서 디지털 카메라를 앞다투어 출시하고 있지만 180도 회전이 가능한 폴더형으로는 이 제품이 처음이라는 점을 앞세워 내수와 수출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차량탑재용 전자레인지(모델명 마이웨이브)는 전자레인지가 가전제품이라는 기존 관념을 넘어선 제품이다.

 이 제품은 가정에서는 물론이고 차량 등의 배터리를 사용해 휴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직·교류 겸용」 전자레인지다. 2중 스크린 도어로 파손방지와 전자파 방지 등 안전성을 확보했으며 철제 도어개폐 핸들로 운반시 제품의 안정성 및 편의성을 강조했다.

 특히 이 제품은 해외 경쟁업체가 채택하고 있는 고주파 인버터 시스템 특허를 완전히 피할 수 있는 독자적인 제품이고 가격경쟁력 면에서도 40% 이상 우위에 있는 제품이다.

 삼성이 이 제품을 개발한 것은 생활수준 향상으로 야외 레저용 가스레인지 시장이 커지고 있는 점을 염두에 둔 것으로 내수 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제품이다. 이를 위해 이 회사는 이미 새로운 방식의 AC/DC 변환기술 등 14건의 핵심기술을 국내는 물론 미국·일본 및 유럽 주요 국가에 특허 출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