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한 밀레니엄 1000만 사이버 인간띠 잇기 대회가 오는 12월 1일부터 2000년 1월 31일까지 두달간에 걸쳐 개최된다.
이 대회는 전세계 네티즌과 시민사회단체가 인터넷 홈페이지에 평화의 메시지를 게재하고 사이버공간에서 인간띠를 형성함으로써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염원하는 인터넷 통일운동이자 대규모 사이버 국제행사로 새 천년 준비위원회가 기획 주관을 맡고 CBS와 한국통신이 공동주관하며 문화관광부와 정보통신부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가 후원한다.
이번 행사에 참여하려면 인터넷 홈페이지(www.peacekorea21.org, www.peaceclick.org)에 들어가 게시판에 평화의 메시지를 올리면 되는데 평화의 메시지를 올리면 분단을 상징하는 철조망이 하나씩 잘려 나가고 1000만개의 메시지가 만들어지면 사이버상에서 남북한의 분단 장벽이 사라진다. 이 대회에는 실명으로만 참가할 수 있고 게시판에는 한반도와 지구촌의 평화를 주제로 하되 자신이 희망하는 새 천년상이나 개인적인 소망 등을 자유롭게 담을 수 있다.
또 행사 기간에는 참여단체와 각 개인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1000만 사이버 인간띠 잇기」 로고달기 캠페인과 함께 클릭수만큼 기금을 적립하는 방식의 북한 어린이 돕기 성금 모금, 평화의 E메일 갖기 등 관련 행사들이 다채롭게 열린다.
행사가 끝난 뒤 평화 메시지는 CD롬으로 만들어져 정부가 조성하는 밀레니엄 평화공원에 전시되고 대형 화면을 통해 항상 검색해 볼 수 있다.
오는 20일에는 세종문화회관 대강당에서 대회 개막식과 함께 식후 공연으로 핑클, 젝스키스 등 인기 가수들이 출연하는 평화콘서트가 개최된다. 문의 (02)650-7050
주문정기자 mjjo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