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온라인 쇼핑몰> 주요 머천트 솔루션업체.. 서버테크

 인터넷 쇼핑몰 구축 프로그램인 머천트솔루션이 새 밀레니엄 시대를 이끌어갈 전자상거래(EC)분야의 핵심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EC영역중에서도 기업대 소비자(B to C)간 상거래로 불리는 인터넷 쇼핑몰은 초창기에는 대형 SI업체들이 일괄수주방식을 통해 독점해오다시피 했지만 2년전부터 국내 벤처기업들에 의해 패키지 형태의 간편한 쇼핑묠 구축 프로그램이 속속 등장하면서 본격적인 설립 붐을 일으키고 있다. 더욱이 쇼핑몰 구축 바람이 전체 업종으로 크게 확산되면서 지금까지 대기업들이 주도해 온 이 분야에 최근들어 중소기업과 소호(SOHO)사업자들까지 대거 가세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로써 걸음마 단계를 겨우 벗어난 머천트솔루션 시장도 오는 2000년부터는 본격적인 성장궤도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돼 이 시장을 둘러싸고 크고 작은 머천트솔루션 업체들간의 피할 수 없는 한판승부가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파이언소프트, 이네트정보통신, 사이버텍홀딩스, 서버테크, 아이텍은 물론 솔루션업체들이 주도해온 EC솔루션 분야에서 당당히 어깨를 겨루며 인터넷 쇼핑몰 시장 활성화에 한몫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새 천년의 시작을 앞둔 머천트솔루션 업체들의 사업 및 제품 전략을 점검해본다.

편집자

 서버테크(대표 이희준)는 저가 보급형 머천트솔루션인 「마이스토어」를 앞세워 중소기업 및 소호시장을 집중 공략함으로써 쇼핑몰의 대중화를 가속화하는데 한몫을 해내고 있다.

 마이스토어는 저렴한 가격으로 쇼핑몰을 구축하고자 하는 중소기업 및 소호사업자에게 적합한 솔루션으로 90만원대이면서도 기능만큼은 수백만원대를 호가하는 제품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은 데 힘입어 출시 5개월만에 400여카피나 판매됐다.

 데이터베이스(DB) 기능을 내장한 자동설치용 CD롬 타입의 전자상거래 구축 솔루션으로 가격이 타제품에 비해 저렴한 것은 자체 DB를 채택해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고 소규모 상점에 필요치 않은 기능은 과감히 제거, 단가를 낮췄기 때문이다.

 서버테크 새 밀레니엄시대를 맞아 「마이스토어」의 보급확산을 지원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시스템, 전용선은 물론 포털사이트까지 임대해주는 「LH100」 서비스를 홈페이지(shop.mystore.co.kr)를 통해 제공하면서 EC호스팅 분야에 새로 진출했다.

 또한 매일 특정 쇼핑몰을 방문해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수집, 가격별, 업체별로 정리해 소비자들이 가장 합리적인 사이버쇼핑을 할 수 있도록 비교쇼핑몰(www.number1price.com)을 구축하는 등 사업다각화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서버테크는 순수 국산기술로 개발된 마이스토어의 영문버전으로 미국시장에 진출한 것을 시작으로 해외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