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온라인 쇼핑몰> 주요 머천트 솔루션업체.. 파이언소프트

 인터넷 쇼핑몰 구축 프로그램인 머천트솔루션이 새 밀레니엄 시대를 이끌어갈 전자상거래(EC)분야의 핵심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EC영역중에서도 기업대 소비자(B to C)간 상거래로 불리는 인터넷 쇼핑몰은 초창기에는 대형 SI업체들이 일괄수주방식을 통해 독점해오다시피 했지만 2년전부터 국내 벤처기업들에 의해 패키지 형태의 간편한 쇼핑묠 구축 프로그램이 속속 등장하면서 본격적인 설립 붐을 일으키고 있다. 더욱이 쇼핑몰 구축 바람이 전체 업종으로 크게 확산되면서 지금까지 대기업들이 주도해 온 이 분야에 최근들어 중소기업과 소호(SOHO)사업자들까지 대거 가세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로써 걸음마 단계를 겨우 벗어난 머천트솔루션 시장도 오는 2000년부터는 본격적인 성장궤도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돼 이 시장을 둘러싸고 크고 작은 머천트솔루션 업체들간의 피할 수 없는 한판승부가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파이언소프트, 이네트정보통신, 사이버텍홀딩스, 서버테크, 아이텍은 물론 솔루션업체들이 주도해온 EC솔루션 분야에서 당당히 어깨를 겨루며 인터넷 쇼핑몰 시장 활성화에 한몫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새 천년의 시작을 앞둔 머천트솔루션 업체들의 사업 및 제품 전략을 점검해본다.

편집자

 파이언소프트(대표 이상성)는 쇼핑몰 자동구축 프로그램인 「원스톱 사이트빌더」로 중소기업 및 소호용 쇼핑몰 시장에서 유독 강세를 보이고 있는 머천트솔루션 전문업체로 다가올 21세기는 인터넷 쇼핑몰 시대라는 판단 아래 관련 신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원스톱 사이트빌더의 성공요인은 프로그래머 등의 전산인력을 제대로 갖추기 어려운 중소기업이나 소호 창업자의 특성에 맞춰 제품을 설계, 인터넷을 모르는 비전문가라도 아무런 어려움 없이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한 점이 적중했기 때문이다.

 벤처기업으로서 마케팅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그동안 삼성전자, 한국HP 등의 대기업과 공동마케팅을 벌인 것도 지금까지 200개 이상의 쇼핑몰을 구축하는 등 중소기업 시장에서 강세를 보인 이유중 하나다.

 파이언소프트는 새 천년 새출발을 위해 최근 사무실을 서울 삼성동으로 확장 이전하면서 조직개편을 단행, 기존 솔루션사업부를 보강하는 한편 서비스사업부를 신설하면서 10여명의 신규인력을 채용했다.

 내년부터는 사업다각화의 일환으로 종합투자금융정보 사이트인 머니OK(www.moneyok.co.kr)를 오픈한데 이어 지금까지 구축한 200여군데의 쇼핑몰사이트를 한데 묶은 EC포털사이트를 구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