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에 참여하는 초보 네티즌들이 많아지면서 쇼핑에이전트솔루션을 탑재한 비교쇼핑사이트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비교쇼핑사이트는 네티즌들이 각 쇼핑몰에 접속해 해당제품과 가격을 조사해야 하는 불편을 덜고 바가지를 쓸 위험도 피하게 해준다.
인터넷쇼핑몰은 바가지 위험이 높다. 물류비용이 적을 뿐 상품구매에 따른 다른 비용은 실제 백화점이나 마찬가지고 아직까지 「구매력」도 약하고 또 일부 악덕 쇼핑몰운영자까지 설치기 때문이다.
이때 쇼핑에이전트는 서투른 네티즌 「구매자」들조차 시장보다 싸고 간편하게 물건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며, 실세계 쇼핑과 비교할 수 없는 다양한 편리함도 제공한다. 원하는 구매조건에 맞는 판매처가 생기면 자동으로 연락받을 수 있고, 사전에 등록하기만 하면 백화점이나 유명 메이커 등의 세일기회나 원하는 신상품정보도 놓치지 않고 활용할 수 있다. 이같은 구매모니터링기능은 미리 지정한 조건에 맞는 상품판매정보가 나타나면 E메일이나 이동단말기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또 찾기 어려운 특별한 제품도 손쉽게 찾을 수 있어 마니아용 「기호제품」을 손에 넣는 기쁨까지 즐길 수 있다.
전문 비교쇼핑사이트는 쇼핑에이전트솔루션을 갖추고 다양한 쇼핑정보를 제공하는 쇼핑포털서비스다. 이때 사용하는 「비교쇼핑검색엔진」은 상품판매정보만을 전문적으로 찾는 전문검색도구로 비교쇼핑의 핵심솔루션이다.
일반검색엔진이 무차별적으로 인터넷사이트들을 뒤져 웹페이지안의 단어를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반면 쇼핑에이전트는 쇼핑몰만을 대상으로 진열한 상품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제품과 가격별 조사도 가능하다. 이때 조사정보는 기존 정보에 누적돼 디렉터리 또는 검색정보로 저장하는 방식으로 구매자에게 제공한다. 최신 비교쇼핑엔진은 사용자들이 대화형으로 검색조건을 다양하게 지정할 수도 있다. 네티즌 고객은 필요한 경우 누적된 정보가 아니라 실시간으로 쇼핑몰 상품정보를 검색하도록 지시할 수 있고, 단순 제품명이 아니라 선택사항이나 가격으로 조건을 정확히 지정할 수 있다.
국내 쇼핑몰 전체에 대한 비교쇼핑정보서비스는 인터하우스의 에이엠, 트론에이지의 야비스, 애드투어의 굿헌터, 숍바인더의 웹나라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인터하우스의 비교쇼핑사이트인 에이엠(www.am.co.kr)은 검색로봇이 각종 쇼핑정보를 수집해 데이터베이스에 체계적으로 누적하고, 제품별로 가격의 등락정보 등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기반 정보서비스가 충실하다. 「유사어 사전」기능을 탑재해 정확한 상품명을 모르더라도 관련상품을 찾을 수 있고, 새로운 이름의 상품이 등장해 네티즌들이 이 제품명으로 찾는 횟수가 늘어나면 자동적으로 상품항목에 추가하는 지능적인 서비스도 지원한다.
트론에이지의 야비스(www.yavis.com)는 전문 쇼핑에이전트인 「야봇」을 이용해 대규모의 쇼핑사이트를 대상으로 한 비교쇼핑서비스를 제공한다. 인터넷쇼핑에 서툰 일반인들이 인터넷에서 손쉽게 제품을 살 수 있도록 돕는 쇼핑자키 등 손쉬운 이용환경이 특징이다.
애드투어의 굿헌터(www.goodhunter.net)는 특히 실시간 비교쇼핑정보에 초점을 맞춘 비교쇼핑서비스를 제공한다. 자바환경으로 개발한 이 솔루션은 단순정보수집기능외에도 분류 등 정보를 간편하게 가공해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맞춤형 사용자서비스는 상품외에도 뉴스·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전문제품들을 지원한다.
이같은 비교쇼핑사이트는 네티즌 구매자들이 가장 이득이 높은 사이트에서 물건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쇼핑 효율을 높여 전자상거래(EC) 활성화를 앞당기는 핵심서비스로 역할이 커지고 있다.
이인호기자 ih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