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슨트는 100여년의 통신장비 사업경험을 바탕으로 신뢰성 있는 VoIP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특히 시스코가 네트워크장비를 기반으로 하는 VoIP 솔루션 공급에 치중하고 있다면 루슨트는 네트워크장비뿐만 아니라 기존 음성교환기로도 VoIP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는 두가지 솔루션을 모두 병행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대부분의 선발 통신사업자들이 루슨트의 장비를 바탕으로 전화서비스를 구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음성·팩스·데이터통신을 성공적으로 통합시키기 위해서는 사용자와 서비스 공급업체 모두에게 「투명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사용자에게 투명한 고품질의 음성통화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지연율을 낮추고 대역폭의 잠식을 줄여야 한다.
한편 서비스 공급업체에는 공중망급 관리기능과 회선설정기능, 과금시스템 제공이 반드시 필요하다. 물론 SS7(Signaling System No.7)을 사용하고 있는 기존 네트워크와의 통합도 중요하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 한국루슨트테크놀로지스(대표 데이비드 앨런)는 데이터통신 네트워크에서 고품질의 음성통화서비스를 실현하는 「멀티보이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멀티보이스를 이용하면 종래의 음성통화·팩스 통신서비스를 ATM/프레임릴레이/IP네트워크에 통합할 수 있고, 음성통화·팩스·데이터통신을 단일 네트워크 설비를 통해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또 루슨트의 MAX TNT와 SS7 게이트웨이를 도입하면 공중망 사업자가 사용하는 SS7을 데이터 통신망에서 지원할 수 있다.
특히 SS7 네트워크와의 통합을 통해 데이터 네트워크에서 운용되는 음성서비스에도 지능망(Intelligent Network)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루슨트의 멀티보이스는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고객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대부분의 서비스 제공업체는 루슨트 MAX 제품군(MAX 6000, MAX 4000, MAX 2000, MAX TNT)을 이용해 원격액세스를 처리하고 있는데, 이 MAX 제품군에 멀티보이스를 도입함으로써 해당 MAX 제품을 VoIP 게이트웨이로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서비스 제공업체는 대규모 투자와 시스템 변경 없이 기존 장비를 이용해 음성통신서비스를 즉시 제공할 수 있다. 멀티보이스는 보이스오버 IP, 보이스오버 ATM 등의 서비스를 통신사업자 레벨에서 실현시켜주며 공중망급의 네트워크 관리기능과 음성통화에 대한 서비스품질(QoS)을 보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