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SOFT EXPO 99> 상품상 수상작.. 대상/삼성SDS

삼성SDS "케이웨이브"

 공모전 부문 최고 영예인 대통령상을 수상한 삼성SDS(대표 김홍기)의 「케이웨이브(KWave)」는 기업 내에 산재된 지식을 유기적으로 통합, 유용한 경영자원으로 만드는 지식관리시스템(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구축도구다.

 이 제품의 장점은 지식원천 통합(그룹웨어, EDMS, 웹, DBMS), 지식분류 및 요약, 지식활용, 지식정제 등 지식의 생명주기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적용노하우와 구축방법론이 접목되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케이웨이브를 사용하면, 적은 비용으로 단기간에 KMS를 구축할 수 있고 지속적인 변화를 능동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

 「케이웨이브」는 KMS 구성을 크게 5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먼저 지식의 정의에서 시작하여 두 번째로 지식을 표현 및 분류하는 지식 저장소(Knowledge Container)와 지식 맵(Map)을 정의하는 지식의 획득이 있고 세 번째는 개인지식의 직접 입력과 분산된 지식을 통합하여 기업지식을 구축하는 지식의 축적이다.

 다음으로 축적된 지식에 대한 탐색적 접근과 조건에 의한 통합검색, 개인분류 기능을 제공하는 지식의 활용이며 마지막으로 지식활용 결과에 대한 토의, 평가, 갱신을 통해 지식의 유용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지식의 정제다.

 「케이웨이브」는 이러한 다섯 가지 지식순환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지식관리시스템 구축 효율성을 높였다.

 주요 기능을 살펴보면 컴포저(Composer)로 필요한 지식을 정의하고 지식저장소를 손쉽게 만들 수 있으며 하비스터(Harvester)를 통해 익스체인지 서버, 로터스노츠, 웹사이트 등 기존 시스템에 분산돼 있는 정보를 지적자산으로 만들어 준다.

 또한 서치 서버의 풀 텍스트 검색기능은 방대한 지식 가운데서 원하는 지식을 신속하게 찾아줄 뿐 아니라 「한글」 「MS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훈민정음」 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첨부문서 내용까지 검색 가능하다.

 사용자 개인의 취향에 맞게 지식사용환경을 설정할 수 있는 퍼스널라이저(Personalizer) 기능과 전체 사용현황을 조망하여 효율적인 지식관리를 할 수 있는 스태티스틱(Statistic) 기능도 주목할 만하다.

 업계 관계자들은 내년 KMS 시장을 약 700억원 규모로 추산하고 있으며 삼성전자는 「케이웨이브」 차기 버전을 내년 초에 출시하고 MS 오피스2000 수용, XML기술 연계, 멀티미디어 정보검색 통합, 에이전트 기술 적용 등을 통해 기능을 강화하여 시장 선점에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