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신제품으로 출시됐거나 시장이 초창기여서 아직 빛을 보지 못한 상품들 가운데는 정보통신기술 발달과 인터넷 문화 확산에 힘입어 전도유망한 상품들이 많다.
가전부문은 물론 컴퓨터·정보통신·주변기기 등 각 부문별로 히트를 예감할 수 있는 상품들이 많지만 급속도로 우리 생활패턴을 변화시키고 있는 인터넷은 올해 뿐만 아니라 내년에도 주목을 끌기에 충분하다.
이동전화와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합한 LG정보통신의 인터넷폰, 야후와 알타비스타 등이 차지하고 있는 검색서비스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한국통신의 검색서비스 한미르 등도 내년 이 부문의 유망상품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와함께 올해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DDR(Dance Dance Revolution)에다 종전의 노래반주기를 겸한 태진미디어의 DDR노래반주기, 홈시큐리티 시장을 겨냥한 서울통신기술의 삼성홈스크린폰 등도 각각 시장성·기술 면에서 주목을 끌 것으로 보인다.
LG정보통신(대표 서평원)이 최근 개발해 발표한 인터넷폰 「싸이언 i플러스」는 미 폰다컴사의 인터넷 브라우저를 채택한 80g대의 인터넷 전용 PCS폰이다. 표준형 배터리 착용시 통화대기 시간이 160시간인 국내 최경량으로 노트북이나 별도의 연결장치 없이도 플립 내부의 편리한 「멀티키(MultiKey)」와 넓고 깨끗한 그래픽 LCD를 통해 자유롭게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보다 빠른 인터넷 접속환경을 제공하는 MSM3000칩을 기본 장착해 초고속 무선데이터통신, 인터넷사이트 검색, E메일 송수신, 채팅은 물론 사이버 구매, 주식시장 조회 등을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특히 즐겨찾는 인터넷 사이트를 등록 검색할 수 있는 인터넷 북마크(Bookmark)기능을 내장한 이 제품은 플립 전면에 매너버튼을 장착해 플립을 열지 않고도 버튼만 누르면 통화수신·진동전환 등의 기능을 한번에 이용할 수 있다.
또 200명의 각종 전화번호 및 E메일주소 등 다양한 연락처를 관리해주는 전화번호부 기능도 있으며 일반 이어폰에 FM라디오 수신까지 가능한 FM스테레오 수신 다기능 이어폰(옵션), 즉시 통화가 어려운 경우 통화보류안내 메시지로 전화를 건 상대방에게 양해를 구하는 「잠깐만」 기능 등 새롭고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한국통신(대표 이계철)의 인터넷 검색엔진 「한미르(HanMir)」는 국내 처음으로 웹검색과 전화번호 검색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포털서비스라는 점에서 네티즌들의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전화번호 서비스인 「KT 114」와 인터넷 검색엔진 「정보탐정(Infocop)」을 통합한 이 서비스는 다양한 인터넷 웹검색과 전화번호·지도정보 등을 제공함으로써 한국통신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일반전화를 통해 114로 전화번호를 문의할 경우 돈을 지불해야 하지만 한미르로 전화번호를 검색하면 무료로 알아볼 수 있어 편리하고 일반 114 서비스에서는 제공하지 못하는 지도정보까지 제공, 전화번호와 함께 위치까지도 확인할 수 있다.
또 2200만개에 달하는 전화번호 데이터베이스(DB)에서 인명·상호·업종별로 필요한 전화번호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색할수 있으며 매일매일 정보를 업그레이드시켜 최신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이밖에 6만여개의 웹사이트와 470만개의 웹문서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보유, 인터넷의 바다에서 알고 싶은 정보를 보다 쉽고 빠르게 찾아갈 수 있도록 해준다. E메일, 홈페이지, 일정관리, 마이뉴스 등의 개인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이미르(MyMir) 서비스도 있다.
이같은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때문에 한미르는 지난 11월말 기준으로 E메일 가입자 41만명, 1일 조회건수 250만 건을 돌파하는 등 접속건수와 매출면에서 단기간에 급속한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태진미디어(대표 유재환)가 내놓은 DDR노래반주기(모델명 와우 7300Ⅲ)는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DDR에 노래반주기를 결합한 것으로 새로운 노래방 기기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이 회사가 개발한 제품은 테크노에서 블루스 및 탱고까지 화면을 보고 발로 밟기만 하면 누구나 최고의 춤꾼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뿐만 아니라 각종 노래의 멜로디에 따라 조명이 저절로 바뀌어지는 노래방전용 자동조명장치는 물론 비누방울·스모그까지 자동으로 연출하는 주변기기를 함께 갖추고 있어 무대공연을 방불케할 정도로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이처럼 노래반주기 업체들의 DDR에 노래반주기를 접목시키는 추세는 지금까지 술을 마시거나 저녁식사를 하고 2차로 노래를 부르러 가던 노래방 문화를 노래와 춤을 동시에 즐길수 있는 다이내믹한 장소로 바꾸어 놓을 전망이다.
서울통신기술(대표 장효림)이 개발한 삼성홈스크린폰(모델명 SHT 703TS)은 아파트 단지의 정보화를 구현하는 첨단 제품이다.
이 제품은 아파트라는 일상적인 주거공간을 사이버 공간으로까지 확대해 전자상거래 및 각종 정보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미래의 생활」을 앞당겨 맛볼 수 있게 해주는 값어치를 지니는 제품이다.
15인치 터치형 LCD화면을 채택한 삼성홈스크린폰은 인터넷에 직접 접속해 뉴스·스포츠·오락·홈쇼핑 등 실생활에서 각종 유용한 생활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방범·방재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외출중 방문자의 모습을 저장하는 영상기억기능과 부재시 방문자와 경비실의 연결기능, 출동서비스업체와 연계기능 등 다양한 편의기능을 갖추고 있다.
소비자들은 실생활에서 각종 정보와 안전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정보화 아파트를 선호하는 추세다. 이같은 소비자들의 취향을 반영, 실제로 삼성물산·두산건설·벽산건설 등 메이저 건설사들이 고급화·차별화된 아파트 단지를 건립하고 있다.
따라서 이같은 정보화 아파트 바람을 타고 서울통신기술의 홈스크린폰같은 홈오토메이션 시스템은 점차 인기를 더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영하기자 yhpark@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