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분야별 우수 사이버몰 소개> 삼성소프트플라자

 산업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전자거래진흥원(이사장 이용태)과 전자신문이 공동으로 주최한 제2회 우수 사이버쇼핑몰 대상에서 16개 업체가 선정됐다. 인터파크의 인터파크, 규장 &책마을의 규장 &책마을, 인터플라워의 장미넷이 각각 우수 사이버몰의 영예를 안았으며 대상 수상업체는 없었다. 분야별로는 종합 쇼핑몰에서 4개 업체, 전문 사이버몰에서 9개 업체, 직판몰에서 3개 업체가 인증을 받았다. 제 1회때 한솔CSN이 대상을 받은 것을 비롯, 총29개 업체가 인증대상업체로 선정된 것에 비해 수상업체 수가 현격히 줄어든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삼성소프트플라자

 삼성전자 미디어서비스사업팀(대표 서병문)이 운영하는 삼성소프트플라자(plaza.samsungsoft.com)는 홈 멀티미디어 전문몰로 게임,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주변기기를 폭넓게 선보이고 있다.

 게임과 교육 타이틀을 포함해 1200여종의 제품을 취급하고 올해 말까지 2000종으로 늘릴 계획. 이 쇼핑몰은 삼성이 자체 개발한 「프론트 몰」로 온라인 매장을 꾸몄으며 상품관리부터 주문, 결제, 배송에 이르는 전부문을 자동화한 「백 오피스」 기능을 가지고 있어 시스템 안정성과 보안성이 뛰어나다. 소품 전문 물류센터를 통해 평균 2일 정도의 신속한 배송도 강점. 또 고객이 쉽고 편리한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상품검색 도우미를 두고 메뉴와 정보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삼성전자는 일반적인 결제방법 이외에도 전자화폐를 도입해 지불수단을 다양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