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정보시스템(GIS) 전문업체인 한국공간정보통신(대표 김인현)은 최근 미국의 지리정보기술협회(GITA) 및 세계적인 리조트 전문회사인 EDAW사와 GIS 솔루션 공급과 관련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 미국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 전략적 제휴는 미국 GITA측의 요청으로 이루어졌으며 한국공간정보통신이 보유하고 있는 웹기반 3차원 지하매설물관리시스템을 비롯한 각종 GIS기술을 GITA 회원사에 공급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또한 공간정보통신은 세계적인 리조트 개발업체인 EDAW사가 추진하는 리조트 개발 및 도시계획, 조경 등의 각종 업무에 자체 개발한 3차원 GIS기술을 접목시켜 나가기로 EDAW와 합의했다.
이번 제휴로 EDAW사는 공동 사업추진을 위한 전문인력을 조만간 한국에 파견키로 했으며 GITA는 내년 3월 미국 덴버시에서 개최되는 시설물관리전시회에 한국공간정보통신을 정식 초청했다. 이에 따라 한국공간정보통신은 이 전시회에 웹기반의 3차원 지하매설물관리시스템인 「IntraMap2000」과 지리정보 기반의 네트워크 관리시스템인 「NMS2000」을 출품하고 GITA 회원사들에 관련기술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 회사가 개발한 3차원 입체영상시스템은 각종 지리정보를 모듈형태로 3차원화한 것으로 표면만 볼 수 있던 기존의 3차원 기술과는 달리 360도 회전까지 가능한 새로운 개념의 영상처리기술로 인터넷과 인트라넷상에서 완벽하게 운용된다.
이러한 3차원 GIS기술은 도시시설물이나 재난관리시스템의 구축은 물론 첨단 여행자 정보안내 및 점포 고객관리 등 일반 생활용 GIS분야까지 다양하게 활용된다.
이 회사의 김인현 사장은 『이번 GITA와의 제휴로 해외마케팅 및 투자유치에 관한 각종 정보를 미국 현지로부터 직접 제공받을 수 있게 됐으며 이로써 국산 GIS 소프트웨어의 미국시장 진출도 조만간 가시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상돈기자 sdjo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