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바랜 사진으로 대변되던 졸업앨범이 변하고 있다. 반영구적인 CD롬을 이용해 사진 열람은 물론 멀티미디어 효과와 논문 검색까지 가능한 전자앨범은 디지털 시대 새로운 문화상품이다.
비즈테크의 「이미지언 2000」은 CD롬을 이용한 전자앨범 제작프로그램이다.
기존 전자앨범 제작프로그램이 스캔받은 사진을 앨범형태의 틀로 보여주는 뷰어 수준에 그친 데 비해 이 제품은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다양한 기능과 사용자 편의성을 제공한다.
앨범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인 사진 열람을 살펴보면 이미지언 2000을 이용해 만든 전자앨범은 화면에 나타나는 사진을 1장에서 81장까지 사용자 임의대로 설정할 수 있고 마우스 드래그만으로 사진 크기를 확대 또는 축소할 수 있다.
또 사진을 일정한 간격으로 볼 수 있는 슬라이드 기능이 있으며 사진의 일부분만을 확대할 수 있는 부분 확대 기능과 명도·채도 변경은 물론 내장된 필터를 이용해 사진에 특별한 효과를 줄 수도 있다.
기존 전자앨범 제작프로그램과 비교해 이 제품의 가장 큰 차별성은 전자앨범의 데이터베이스 기능이다. 각 사진에는 사진 주인공의 전화번호나 전자우편, 홈페이지 주소를 등록할 수 있어 한 번의 클릭으로 전자우편 프로그램이나 웹브라우저를 불러올 수 있다.
더불어 졸업생의 졸업 논문 전체를 실어 필요할 경우 논문 열람과 키워드 검색을 할 수 있다. 만일 사용자가 사진 주인공에 대해 기록할 정보가 있으면 메모 삽입 기능을 이용해 추억이나 약속 등의 기록을 입력할 수도 있다.
CD롬의 특징인 멀티미디어 효과를 내기 위해 이 제품은 사용자가 원하는 음악을 배경음악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현재 이 제품은 연세대 산업대학원, 고려대 자연과학대학원 등 많은 대학에서 졸업앨범 제작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장동준기자 dj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