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명저> 잘 교육된 전문가가 오히려 학습에 서투르다

크리스 아지리스 「전문가를 학습시키는 방법」 중에서

『시장에서의 성공은 점점 더 「학습」에 의존하고 있는데도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학습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 더 심각한 것은 학습에 능통하리라고 생각하는 전문가들이 사실은 학습에 서투르다는 점이다. 즉, 오늘날 기업에서 핵심적인 리더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잘 교육받고 많은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조직에 높은 충성심을 가진 전문가일수록 진정한 학습방법을 모른다는 것이다.

기업들 역시 이 학습 딜레마에 대처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딜레마가 존재하는지조차 모른다. 그 이유는 기업이 학습의 실체와 학습을 유발시키는 방법을 오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기업은 학습조직으로 변신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과정에서 한 가지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 그것은 학습을 단순한 문제해결의 의미로 파악하고 외부환경에서 오류를 수집하고 확인하는 데 중점을 둠으로써 조직원들에게 주어질 수 있는 진정한 학습의 기회를 오히려 저해하고 있다는 점이다.

메모:하버드경영대학원 교수 크리스 아지리스는 학습조직 이론가로서 특히 전문가 학습이론에 해박하다. 이 논문에서 아지리스는 기업에서 학습을 저해하는 인간행동의 패턴을 살펴보고, 왜 전문가들이 학습에 대해 잘못 생각하고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그는 전문가 대부분은 자신이 하는 일에 전문성을 갖고 있어 실패경험이 없으며 실패로부터 학습하는 방법도 배우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또 조직내에서 자신에 대한 비판을 배제하려는 등의 방어적 습성을 갖고 있다고 꼬집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