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 상품대상 2월 둘째주에는 한국소프트랩의 「사이버 회계관리 시스템」, 한국시앤에이의 「CAT」, JPD인터넷의 「와이드메일」, 프로매소프트의 「21C 납품검수시스템」, 한국소리마치의 「앨범OK」, 노엘정보테크의 「태풍153」 등이 추천작으로 선정됐다.
웹상에서 실행되는 회계업무 프로그램 「사이버 회계관리 시스템」은 단식부기 원리에 따라 자료를 입력해도 자동으로 복식부기로 전환해 결산에 필요한 모든 장부와 통계 자료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 월 급여 처리 기능이 있어 중소기업의 장부를 대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인터넷으로 운영되는 헬프데스크(http://www.cpa114.co.kr)에서 공인회계사에게 온라인 컨설팅을 받을 수도 있다.
「CAT」는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 개발 모델 적용을 위한 클라이언트 시스템 개발 자동화 툴로 전문가가 아니라도 대화형 화면을 통해 클라이언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또 이 제품은 서버와의 독립성을 유지하며 객체지향적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특징을 갖고 있다. 현재 한국시앤에이는 영문판, 일본어판, 인도네시아판 등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다국어 버전을 준비중이다.
「와이드메일」은 한 대의 시스템에서 최대 100만명의 사용자를 관리할 수 있는 웹메일 서비스다. 단순 전자우편 이외에 등기우편과 같은 전자우편 기능이 있어 수신자가 전자우편을 받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도 있다.
「21C 납품검수시스템」은 자동차 제조회사의 협력업체가 부가가치통신망(VAN)에서 받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품 생산, 납품 계획을 수립해주는 프로그램이다. VAN에서 받은 데이터를 처리해 즉시 각 품번별 납품량과 생산량을 산출, 시간 지연없이 납품·생산 계획을 산출할 수 있어 고객의 요구에 곧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앨범OK」는 디지털카메라나 스캐너를 이용해 만든 디지털 이미지를 관리, 편집·인쇄하는 전자앨범 소프트웨어로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 인터페이스를 채택했다. 광학 카메라에서 가능한 각종 필터 효과를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할 수 있으며 슬라이드 쇼, 액자 인쇄, 카탈로그 인쇄, 달력 인쇄 엽서 인쇄 등 다양한 출력 기능을 지원한다.
프로젝트 관리 프로그램 「태풍153」은 업무와 문서 중심인 기존의 전자문서관리시스템(EDMS)과 달리 프로젝트 수행 방법론과 연결한 점이 특징이다. 전자문서, 이미지, 도면, 설계서 등 프로젝트 수행시 발생되는 산출물을 지식정보화 처리를 목적으로 WBS(Work Breakdown Structure)와 사업 기능의 연계를 기준으로 모든 처리가 이루어진다.
<장동준기자 dj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