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원투원마케팅 서비스가 각종 인터넷쇼핑몰에서 거래활성화를 위한 핵심기능으로 주목받고 있다.
원투원마케팅 서비스는 쇼핑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인터넷서비스를 이용할 때 개인별로 특화된 웹페이지를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쇼핑사이트에 사용자계정을 가진 회원들이 몇 번 이상 쇼핑에 참여하면, 고객의 사이트내 검색경로나 정보이용 등 다양한 팩터를 분석해 가장 효율적인 쇼핑환경을 제공한다.
또 사용자 취향과 업무 성격 등을 이용한 부가적인 서비스를 만들어 사용자별로 인터넷상의 이동경로나 정보가 가장 효율적이도록 만들어 줄 수 있다.
이에따라 최근 해외 원투원 솔루션의 국내 신규진출 및 국내 벤처의 관련 솔루션 개발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오라클과 인포믹스가 각각 머천트솔루션인 오라클스토어와 아이닷셀에 원투원기능을 고객관계관리(CRM) 개념으로 추가 탑재했고, SAS의 eCRM, 아이투 등 전문솔루션들의 국내 진출도 본격화하고 있다.
또 국내 벤처기업들의 원투원마케팅 서비스 제공 솔루션 개발도 활발하다.
트론에이지는 머천트솔루션인 EB포르테에 쇼핑고객들의 내비게이션을 이용, 원투원마케팅을 지원하는 「룰베이스뷰」기능을 추가개발 방식으로 강화하고 있다.
또 아이브릿지는 기존 쇼핑몰들에 탑재하면 바로 고객에게 원투원마케팅을 지원할 수 있는 「샵인테리어」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인터넷 업계의 한 관계자는 『쇼핑사이트들이 이 솔루션을 이용해 서비스를 재구축하거나 머천트솔루션 자체를 교환하는 등 급격하게 인터넷 쇼핑환경을 변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하고, 올해 인터넷쇼핑 방식에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인호기자 ih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