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7일 케이블 하이라이트

◇시네마 주크박스(채널 35 SDNTV 밤 9시 30분)

금기의 대상이었던 일본 영화. 몰래 불법 비디오로 숨어서 봐야 했던 일본 문화들이 일본문호가 개방되면서 본격적으로 국내에 상륙했다. 당초 예상했던 파급 효과가 미비하자 개방 폭이 확대되면서 더욱 더 다양한 일본 영화들이 개봉을 하게 됐다. 많은 영화들이 개방되면서 자연히 관객들의 감수성에 맞는 영화들이 개봉되고 이제 일본 영화도 흥행의 대열에 들어서게 된다. 우리에 비해서 질적 양적으로 한수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는 영화 음악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래서 그동안 개봉된 일본 영화의 영화 음악들을 모아 소개한다.

◇Cine Plaza(채널 50 Arirang 밤 8시)

「Cine Focus」에서는 한국 영화 「플란다스의 개」와 일본 영화 「사무라이 픽션」 등의 흥행작을 소개한다. 「Star Profile」에서는 청순한 미소가 돋보이며 만인의 연인에서 이제는 탄탄한 연기력을 인정받은 배우 김승우의 아내로 자리를 잡은 이미연을 만난다. 「Movie Topia」에서는 영화속에서 보여진 재미있는 탈출장면을 모아 소개한다.

◇영화노트(채널 37 예술·영화TV 밤 12시)

음지에 있던 아시아 영화를 세계적으로 끌어올린 구로자와 아키라는 51년 「라쇼몽」으로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이후 98년 사망 직전까지 50년간 일본 영화의 천황으로 불리웠다. 만드는 작품마다 짙은 사회 비판 의식을 보여줬던 구로자와는 서구적인 영화기법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서 일본화했고 소시민적인 오즈 야스지로에 비해 힘있는 영화들을 만들어냈다. 회화적인 정교한 구도, 잘 짜여진 내러티브, 역동적인 촬영과 리듬감있는 편집, 휴머니즘이 담긴 이야기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그의 작품들을 소개한다.

◇뮤직 매거진(채널 19 HBS 오후 6시)

선거철 주제곡으로 파장을 불러일으킨 테크노 여전사 이정현의 「바꿔」를 비롯하여 중성적인 목소리와 섹시함을 모두 갖춘 실력파 가수 백지영의 「부담」과 「그녀와의 이별」 「혼자한 사랑」 「되돌아온 이별」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김현정, 가요계의 중국풍 바람을 몰고온 이소은의 「서방님」 등 뛰어난 가창력과 화려한 댄스를 겸비, 누나 부대를 몰고다니는 우먼 파워들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