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둘째주 신소프트웨어 상품 대상 추천작에는 리딩엣지의 「레츠댄스」, 테크넷트의 「엑셀2000 따라잡기」, 솔파의 「솔파2000」, 드림웨어의 「임진록2」, TB소프트의 「TB웹카드」, 하나콤의 「오멘」이 선정됐다.
「레츠댄스」는 인터넷을 이용한 체감형 온라인 댄싱게임으로 클론을 비롯해 박미경·김건모·조성모 등 인기 가수의 히트곡에 맞춰 춤을 출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제품 구입 후 고객 등록을 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달 단위로 다양한 댄스음악을 공급해 지속적인 게임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만들었다. 또 온라인 게임 서버인 댄스넷을 운영해 다른 지역에 있는 사용자와 춤을 겨룰 수도 있다.
「엑셀2000 따라잡기」는 표계산 프로그램 중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의 최신 버전인 엑셀2000 학습용 CD롬 타이틀이다. 엑셀2000을 실행해놓고 학습자가 직접 엑셀 문서를 만들어나가는 실습형 구성으로 학습자의 이해도를 높인 점이 특징이다. 테크넷트 홈페이지(http://www.manam.co.kr)에서 무료로 내용을 체험해볼 수도 있다.
인터넷용 데이터베이스 개발 툴인 「솔파2000」은 자바로 개발돼 운용체계(OS)에 관계없이 구동될 수 있으며 설계 작업 후 바로 웹브라우저 상에서 실행 테스트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프로그램 소스코드를 자동 생성하는 특징이 있어 초보자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오라클·사이베이스·인포믹스 등 각종 데이터베이스를 지원한다.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인 「임진록2」는 임진왜란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임진록」의 후속편으로 사용자는 조선·일본·명 3개국 중 서로 개성이 다른 국가를 선택해 게임하게 된다. 지형의 높낮이나 강수량에 따라 전투 상황이 달라지고 각 국가마다 특징있는 장수 5명과 자원을 사고 팔 수 있는 상인을 등장시켜 게임의 현실감을 높인 점이 특징이다. 인터넷을 통한 네트워크 게임도 지원한다.
인터넷 종합 과금 시스템인 「TB웹카드」는 웹상에서 콘텐츠를 제공하는 업체가 사용자에게 종량제, 시간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분 단위뿐만 아니라 초 단위 과금이 가능하며 분 단위 과금시 사용자가 1분에 100원하는 콘텐츠를 1분 5초 동안 이용하면 초과분 5초를 저장해두었다가 다음 접속시 합산하는 합리적 과금 구조를 갖고 있다.
「오멘」은 PCB 설계 자동화 지원 소프트웨어(SW)로 국내 회로 설계 분야에서 많은 사용자층을 갖고 있는 「Or캐드」와 「멘토」 제품을 지원한다. Or캐드에서 작성한 회로도를 멘토의 보드 스테이션에서 레이아웃을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 있으며 설계 중 변경 사항을 비교하는 기능과 라이브러리 찾아보기 기능이 있어 설계 효율을 향상시키고 작업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장동준기자 dj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