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컨설팅 박재성 컨설턴트
e비즈니스 환경하에서 창의와 혁신의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하는 벤처기업은 산업의 지식·기술 기반화와 글로벌화를 촉진, 기술파급·고용창출·부가가치창출 등을 통해 국가경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우리나라 벤처기업은 「기술국산화」로 대변되는 80년대의 1세대를 시작으로 96년 이후 정보통신 및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미국식 벤처기업 모델이 제2세대를 이어왔으며 2000년부터는 해외 파트너와의 전략적 제휴 및 나스닥 직상장 등을 통한 세계화를 통해 제3세대를 열어가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 벤처기업들은 성장전략으로서의 전략적 제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퍼스널라이제이션을 통한 고객서비스, 자금조달, 기술개발 등의 문제에 직면했다.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선진국에서 성공한 e비즈니스 벤처기업들은 전략적 제휴, 아웃소싱, 혁신과 신속성, 고객관리와 같은 부문에서 성공한 공통점을 보이고 있다.
첫째, 전략적 제휴를 통해 IT인프라 기반조성, 공급자 확보를 실행했다. 둘째, 사업부문에서 핵심역량을 제외한 나머지는 아웃소싱하는 전략을 택했다. 셋째, 기존의 패러다임을 깨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사업화했으며 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간소화했다. 넷째, 서비스를 고객별로 커스터마이징하고 사이버 커뮤니티를 적절히 활용해 고객만족을 극대화했다.
오프라인 은행들을 제치고 인터넷 뱅킹의 선두주자로 부상한 미국 SFNB의 경우 자신의 역할을 고객 인터페이스에 초점을 두고 ATM이나 IT시스템은 모두 아웃소싱으로 처리했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 마일리지 서비스 등은 제휴를 통해 해결하는 것은 물론 보험, 세금 납부 등 원스톱 파이낸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온라인 계좌 개설 및 신용카드 발급 등 속도의 경쟁에서 앞서 갔고 온라인 데모 프로그램을 제공해 고객의 실수를 미연에 방지하고 10명의 신규고객을 유치하는 고객에게 보상해주는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 서비스를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