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엠닷컴(대표 전경일 http://www.easyM.com)이 음성지원은 물론 웹형태의 인터넷데이터 검색까지 지원하는 복합이동단말기(모델명 이지엠-웨일)를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제품은 자회사인 ㈜밀레텍을 통해 개발됐으며 리눅스 운용체계(OS)를 기반으로 한 코드분할다중접속(CDMA) 모듈을 내장, 전송속도 64Kbps 수준의 서비스까지 지원한다. 또한 기존에 문자형태로 제공되었던 인터넷을 컴퓨터와 같은 웹(Web)형태로 지원한다.
이 제품에는 디지털 카메라 사진 촬영 및 전송·전자책·문서작성·편집·터치스크린·필기인식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며 메일 및 팩스 기능도 지원된다. 이 밖에 MP3P 기능을 갖추고 있어 별도의 플레이어 없이 단말기만으로 인터넷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개인휴대단말기(PDA)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 회사는 향후 이 제품에 음성인식시스템을 적용, 음성으로 MP3 데이터를 재생·선곡하고 인터넷 검색까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지엠닷컴은 단말기 크기의 디스플레이에 맞춘 한국어 모바일 포털 사이트(http://www.easyM.com)를 오는 4월 4일 개설하고 점차 영어·일어·중국어·독일어 사이트까지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이 회사는 후속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MS)의 윈도CE를 기반으로 한 「이지엠-돌핀」을 개발중이다. 문의 (02)3430-6381
<이재구기자 jk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