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 달 다채로운 과학문화행사

과학기술부는 오는 4월 「과학의 달」과 제33회 과학의 날(4월 21일)을 맞아 「새로운 천년 과학기술과 함께」라는 주제로 다채로운 과학기술 문화행사를 개최한다. 관련기사 5면

과기부는 4월 21일 거행되는 「과학의 날」 기념식에서 과학기술진흥유공자 77명, 대한민국과학기술상 3명, 우수 과학교사 및 어린이 등 5600여명에게 포상을 수여한다.

「과학의 달」 행사는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과학기술 관련기관, 민간단체 등 150여개 기관과 전국의 각급 학교가 참여, 600여개의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사이버 과학행사로 연구기관·대학 등의 첨단기술과 제품 100여종을 사이버공간에서 실제와 같이 관람할 수 있도록 사이버 테크노마트 웹사이트(http://www.cybertech.or.kr)를 구축해 오는 4월 21일 개장하고 향후 100여종 이상의 품목을 더 발굴·보완해 상설시장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과학의 달」 전용 홈페이지(http://www.most.go.kr http://www.science.or.kr)를 개설해 자세한 과학행사 일정과 내용을 소개하고 전국 사이버과학반 경진대회, 한반도 생태탐험 경진대회 및 대한민국 과학퍼즐 릴레이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지난 22일부터 시범서비스를 시작으로 오는 4월 1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 과학의 달 내내 서비스 및 이벤트를 제공해 오는 6월 막을 내릴 예정이다.

한편 경상남도 창원시에서는 4월 21∼23일 과학축전을 개최, 산업기술박람회, 첨단과학체험과 견학 등의 행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그밖에 「과학의 달」에는 모형항공기 조립 등에 관한 전국 청소년 과학경진대회와 2000 별의 축제가 열리고 기상관서, 과학관 무료개방, 과학강연회와 세미나, 대덕연구단지 초청견학 등의 다채로운 행사가 개최되며 일자별·지역별·행사별 세부 행사프로그램은 과학의 달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원배기자 adolfkim@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