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정보시스템(GIS) 기술을 기반으로 휴대폰에 개인의 위치검색과 정보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선 인터넷서비스 업체가 등장했다.
이달 설립된 포인트아이닷컴(대표 안병익)은 GIS와 무선 인터넷 기술을 활용, 개인의 위치 및 이동경로는 물론 상대방의 위치 정보까지 파악할 수 있는 포괄적인 지점(포인트)정보서비스를 오는 6월부터 실시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이 회사가 제공할 포인트정보서비스는 휴대폰을 이용한 지도검색 및 특정 사용자의 위치확인은 물론 메일을 보낸 사람의 위치를 알 수 있는 포인트 메일 서비스와 자신의 이동현황을 추적하는 포인트개인정보관리(PIM) 서비스 등이다.
또한 주변지역의 업종검색 및 상세한 정보조회와 함께 자동 전화연결 기능을 제공하는 포인트 옐로페이지 서비스와 e메일 주소록에 등록된 사람의 위치조회는 물론 이상형의 인물이 일정거리 이내에 들어오면 신호를 보내는 포인트 미팅 서비스도 함께 제공된다.
포인트아이닷컴은 이러한 위치정보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5000분의 1의 전국 상세 교통도 및 지번 데이터와 총 350만건에 달하는 옐로페이지 데이터를 이미 확보해 놓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관광, 날씨, 부동산 등 각종 생활 정보의 제공도 계획중이다.
또한 무선 인터넷 위치정보서비스와 관련한 13건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이미 특허 출헌했으며 중국 등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파트너 선정을 위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포인트아이닷컴은 현재 한국통신프리텔(016)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으며 5월에 시범서비스를 거쳐 6월부터 상용 서비스에 나설 계획이다.
<주상돈기자 sdjo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