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 5월 넷째주에는 이스트소프트의 「비주얼포스2000」, 잉카인터넷의 「IPMS」, 코파스정보기술의 「컴퓨터정복2000」, 텔스톤의 「e컨택트」, 씨엘에이에스의 「e북」, 엔캐시의 「엔캐시 전자지불서비스」가 추천작으로 선정됐다.
이스트소프트의 비주얼포스2000은 백화점과 대형할인점, 슈퍼마켓 등에 맞게 구현된 판매시점정보 관리시스템으로 중앙 매장과 지점을 효율적으로 연결해주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 시스템을 구축하면 네트워크 전용선을 통해 매장간 데이터 이동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져 중앙매장과 지점에서 통합 상품코드를 통한 영업활동이 가능해진다. 이에 따라 매장별로 독립적인 입고가 가능하며 본사에서는 각 지사의 매출·재고 현황을 실시간으로 조회해볼 수 있다.
잉카인터넷의 IPMS는 메일서버의 메일전송 기능을 PC 환경에서 구현한 제품이다. IPMS는 메일을 서버가 아닌 클라이언트 PC에서 수신자 메일 계정으로 직접 전송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대형 메일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이나 무료 메일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털사이트 등이 IPMS를 설치할 경우 이러한 메일서버 구입 비용과 유지·보수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메일서버 설정을 로컬호스트로 변경하기만 하면 별도의 메일전송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기존의 메일 클라이언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코파스정보기술의 컴퓨터정복2000은 총 8장으로 구성된 컴퓨터 학습용 CD롬 타이틀로 윈도98과 컴퓨터상식, 워드2000, 엑셀2000, 파워포인트2000, 인터넷과 PC통신, 멀티미디어 홈페이지 만들기, 포토숍 5.0, 일러스트레이트 8.0, 3D스튜디오 맥스 2.5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 제품은 아나운서의 설명을 곁들인 직접 대화식 이중학습 기능, 이동이 간편한 단원메뉴, 학습진도 상황 막대 기능, 책갈피 기능, 구간반복 기능 등 사용자 편의를 도울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텔스톤의 e컨택트는 전자상거래나 가상교육, 웹콜센터 등에 이용될 수 있는 웹기반의 고객 지원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고객이 인터넷쇼핑몰 등 특정 웹사이트에 접속하고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보다 더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할 경우나 대금결제를 위해 실제 상담원과의 통화를 원할 경우 웹콜백 버튼을 클릭하고 전화번호 등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기만 하면 실제 상담원과 전화로 연결해 동일한 화면을 보면서 상담이나 기타 지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해준다. 고객과 상담원간 메시지를 교환할 수 있는 채팅창도 지원한다.
씨엘에이에스의 e북은 인터넷을 이용한 컴퓨터 학습 CD롬이다. 각 CD롬은 윈도98, 아래아한글, 엑셀 등 컴퓨터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인터넷 활용, 컴퓨터그래픽, 홈페이지 제작, 멀티미디어 등의 강좌로 구성돼 있다. 각 강좌는 총 20회로 이루어져 있어 체계적인 학습 진행으로 학습 성취도를 높일 수 있으며 다양한 예제를 제공해 학습효과를 최대화했다. 특히 예제를 관련 홈페이지(http://www.edgreen.co.kr)에서 다시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들어 CD롬과 웹의 연계를 꾀했다.
앤캐시의 앤캐시전자지불서비스는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지불 결제나 온라인 콘텐츠 비즈니스의 과금 정산에 사용되는 전자결제시스템이다. 이 서비스는 전자지갑 형태의 서비스로 별도의 플라스틱카드나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과정이 필요없으며 과금 형태별로 결제 서비스를 지원해 전자지불 확대의 최대 걸림돌인 소액결제 문제를 해결했다. 가맹점 입장에서도 정산 수수료 이외에 카드 수수료, 이체 수수료 등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이 서비스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지불 결제도 가능하다.
<김인진기자 iji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