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비지니스 솔루션 데이
◇새로운 경쟁환경을 위한 e비즈니스 모델과 전략-박주석 경희대학교 교수
기업은 새로운 경영방식 e비즈니스로 수행해 나가야 한다. 미국의 전문조사기관 IDC는 e비즈니스를 「고객·공급업체·협력업체 등과의 사업 운영을 위한 전자적 연결」이라고 정의했다. 컴팩은 이를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의 변환을 실현하는 인터넷 및 인터넷기술의 활용」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와 상관없이 최근 IBM·HP·오라클·컴팩·앤더슨컨설팅·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 등 대부분의 IT업체들이 나름대로 e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e비즈니스 모델은 크게 네부분으로 나뉜다. 고객과 관련된 활동, 기업 내부활동, 협력업체와 관련된 활동, 기업 전반의 하부구조가 그것이다. 고객과 관련된 것은 고객관계관리(CRM)부문과 신규 비즈니스부문으로 구분된다. 기업 내부활동은 거래처리(TPIS)부문, 경영정보부문, 전략관리(SEM)부문으로 나뉜다. 협력업체와 관련된 부분은 공급망관리(SCM)부문이며 기업 전반의 하부구조부분은 전자상거래(EC)부문과 인프라부문으로 구분된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e비즈니스 모델은 21세기 디지털경제시대에 대응해 기업에 향후 정보화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을 근거로 그 기업의 산업이나 환경에 맞는 그 기업 관점의 e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있다.
◇eCRM 어드레스-유영일 한글과컴퓨터 이사
아날로그 중심의 시대에서 디지털 중심의 시대로 급속도로 전환되면서 기업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기업을 재창조하고 비즈니스를 혁신하는 쪽으로 진전되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기존 오프라인기업들이 e비즈니스를 도입해 신규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기존 프로세스와 조직을 혁신적으로 바꾸고 있다. 이와 달리 온라인기업들은 디지털 기술과 이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아이디어로 1∼2년만에 괄목할 만한 기업으로 성장했다. 이들 기업의 성공 뒤에는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축적·관리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고객 중심의 마케팅체계와 마케팅 인텔리전트 시스템이 잘 구축돼 있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이 e비즈니스에서 성공하기 위해선 e비즈니스의 전략과 더불어 고객에 대한 이해와 전략적인 활용을 위한 전사적인 차원에서의 고객관계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할 것이다.
이를 제대로 실천하기 위해 우선 기존 고객정보에 대한 충실화를 위한 노력과 마케팅·세일스·서비스비즈니스에 대한 디지털 가치체인의 구축과 함께 고객과 디지털 중심의 조직혁신 및 고객 중심의 정보혁신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양질의 고객정보와 이를 근거로 한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별 고객에 맞는 상품·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지속적인 서비스를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함으로써 고객의 가치를 제고하고 이를 통해 매출액 증대와 기업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투신업계의 e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류승범 한국오라클 금융컨설팅 팀장
인터넷을 이용한 e비즈니스 전략은 인터넷시대에 필수다. 특히 국내 투신업계의 경우 e비즈니스에 시대에 걸맞은 기업 변신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e비즈니스란 단순한 기술의 변화가 아니라 사업하는 방식을 바꾸는 것이다. e비즈니스를 추진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시장기회의 확대다. 전세계적으로 연결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시장을 전세계로 확대하고, 인터넷에 맞도록 상품을 웹화하며, 금융포털 등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수익사업을 다각화해 나가는 것이다.
둘째는 프로세스 효율성의 개선이다. 중간 판매인을 제거해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거래를 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가격 및 스피드를 개선할 수 있다.
셋째는 고객서비스 차별화다. 인터넷 채널을 이용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고객 서비스를 차별화할 수 있다. 고객 개인별 맞춤서비스, 24시간 365일 서비스 제공 및 회사의 지식을 고객과 공유하는 등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서비스를 차별화할 수 있다.
투신업계는 IT기술을 최대한 활용해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e비즈니스를 위해선 내부 직원이 처리하던 프로세스를 셀프서비스로 바꾸고 내부 직원 초점을 고객이나 공급업체 등 외부로 바꾸며 거래처리 중심에서 사업 중심으로, 지역 중심에서 글로벌 중심으로 전략을 바꾸어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더 비지니스 인터넷 데이
◇마이크로소프트 전자상거래용 솔루션 「s:커머스 및 비즈토크 서버」 -최영훈 (주)마이크로소프트 과장
「커머스 서버 2000」과 「비즈토크 서버 2000」은 전자상거래를 위한 (주)마이크로소프트의 플랫폼이다. 이 제품들은 「윈도 DNA 2000」을 이루는 서버 제품군의 하나로 윈도2000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들 제품은 특정 분야의 전자상거래를 겨냥해 만든 패키지 제품에 비해 확장성이 뛰어난 유연한 구조를 기반으로 거의 모든 전자상거래분야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기존 제품에 비해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반영, 전체적인 제품의 사용 용이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뿐만 아니라 급증하는 트랜잭션의 처리를 위해 확장성을 위한 부분이 대폭 보강됐다. 고객관리시스템 모듈의 경우 1000만명 이상의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유지할 수 있고 1% 정도의 피크 사용에 대한 처리를 지원할 수 있다.
비즈토크 서버는 최근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가장 큰 관심을 끌고 있는 기업간 전자상거래 구축을 위해 XML기반의 메시징기능과 프로세스 연결기능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