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호기사의 인터넷따라하기>7회-플러그인

웹브라우저는 html이나 txt 등의 확장명을 가진 문서파일과 gif 또는 jpg 확장명을 지닌 그림파일만을 실행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해 TV를 보거나 라디오를 듣기 위해서는 웹브라우저 외에 동영상과 소리재생 기능을 갖춘 프로그램이 별도로 필요하다.

익스플로러와 같은 웹브라우저에서 인식하지 못하고 처리하지 못하는 형태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플러그인(plug-in)이다. 플러그인은 웹브라우저가 새로운 종류의 파일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해석하는 일종의 번역기 역할을 하는 보조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플러그인은 단독으로 실행되지 않고 웹브라우저 기능의 일부로 사용된다.

리얼플레이어(real player)는 인터넷으로 방송을 보고 듣는 데 사용하는 대표적인 플러그인 프로그램이다. 처음에는 소리재생을 위한 리얼오디오(real audio)에서 출발했는데, 요즘에는 리얼플레이어(real player)로 이름을 바꾸고 동영상까지 지원하고 있다.

최근에는 모든 방송사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동영상과 소리를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KBS(http://www.kbs.co.kr)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화면 오른쪽 아랫쪽에 리얼플레이어의 영문표기가 있다. 그 부분을 클릭하면 리얼플레이어를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는 화면이 뜬다. 그 설명대로 따라하면 누구나 쉽게 리얼플레이어를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다.

다시 처음의 메인 화면으로 돌아가서 화면 윗쪽에 「on air」라고 적힌 곳을 찾아보자. 그곳을 보면 KBS에서 서비스하는 모든 방송을 연결할 수 있는 링크가 표시돼 있다. 원하는 방송채널을 선택해 클릭하면 인터넷상에서 리얼플레이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라디오를 듣거나 TV를 볼 수 있다.

MBC(http://www.mbc.co.kr)의 홈페이지에서도 리얼플레이어로 인터넷방송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SBS(http://www.sbs.co.kr)의 경우 인터넷 실시간 방송은 미디어플레이어(media player)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다. 윈도미디어(미디어플레이어)는 대부분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OS 프로그램인 윈도95·98과 함께 설치돼 있기 때문에 따로 설치할 필요는 없다. 컴퓨터에 설치돼 있지 않은 경우 설치방법은 윈도미디어서비스를 하고 있는 방송사에 연결해 리얼플레이어와 같은 방식으로 무료로 다운받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