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대표 김주엽)는 컴퓨터기반 계측솔루션 업체. 최근 들어 계측 및 자동화 분야에서 PC기반화 추세가 강화되면서 한층 각광받고 있다.
PC기반 계측솔루션은 PC에 장착할 수 있는 기판과 계측SW만으로 자동화 툴은 물론 각종 제어·분석·검사에 필요한 모든 계측기를 대신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폭넓은 사용자층을 형성하면서 시장을 급속하게 확대하고 있다.
PC기반 계측기가 대표적인 계측장비로 자리잡은 것은 PC가 고성능화하고 있기 때문. 프로세서·운용시스템·클라이언트와 서버 컴퓨팅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면서 계측장비를 구입하지 않고도 컴퓨터를 기반으로 각종 측정이나 검사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PC기반 계측기는 전압계·오실로스코프·데이터 산출기 등 일부 고성능 계측장비를 제외한 대부분의 하드웨어 계측장비를 대신할 수 있다. 여기에다 현장에서 근무하는 개발자나 연구원이 이미 PC를 보유하고 있어 값비싼 계측장비를 구입하지 않고도 저렴한 비용으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시장 확대에 한몫하고 있다. 또 업그레이드가 용이하다는 것도 PC기반 계측기의 장점이다.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는 미국 내셔널인스트루먼트(NI)의 측정 툴을 꾸준히 국내에 소개해왔다.
윈도2000을 이용한 각종 측정과 자동화 솔루션을 원하는 개발자를 위해 이번에 윈도2000기반 제품군을 발표, 이를 통해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뛰어난 성능과 신뢰성을 가진 솔루션의 개발을 지원해온 것.
이 가운데 윈도기반 측정툴(모델명 메저먼트 스튜디오)은 수집·분석·시각화 등을 지원할 뿐 아니라 텍스트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들과 통합이 용이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특히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의 비주얼#, 비주얼베이직과 랩윈도/CVI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툴의 추가가 쉽고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어, 수학 분석을 비롯해 계측제어 IO 라이브러리가 제공된다.
이에 따라 이 제품을 활용할 경우 비주얼#상에서 측정요소 수집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발 등이 쉽고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래머들을 위해서 액티브X 제어 기능이 포함돼 있다. 이외에도 C언어상에서 인터넷 데이터 공유 기술의 구현이 편리하다.
또 고성능 SCXI 모듈은 PC기반 데이터 수집 분야에서 각광 받고 있다. 이 제품은 ICP 가속기를 내장하고 있어 음향 및 진동 측정에 사용할 수 있으며 각 채널의 게인, 필터 및 신호 레퍼런스를 소프트웨어로 설정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동시에 다수 채널에서 데이터를 읽어들일 수 있는 트랙 앤 홀드 증폭기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