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방송 중 삽입되는 광고의 단가와 콘텐츠 유료화 근거를 파악할 수 있는 인터넷방송 실시간 이용자 분석통계 프로그램이 개발됐다.
인터넷 솔루션 개발업체인 이투스카이닷컴(대표 이강인 http://www.e2sky.com)은 실시간 인터넷방송 이용자 분석통계 프로그램 「이캐스트 트레이스매니저(eCast TraceManager)」를 개발해 인터넷방송국을 대상으로 판매에 나섰다.
이 프로그램은 인터넷방송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사이트의 사이트 전체 및 각각의 서버에 대한 부하, 접속이용자 수, 실제 보내지고 있는 스트림양 등의 통계자료를 제공하며, 각각의 콘텐츠에 대해서도 현재 및 월·주·일·시간 단위 누적 이용자 수, 평균 재생시간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개개의 이용자에 대해서는 어떤 콘텐츠를 언제, 얼마나 이용했는지에 대한 이용현황 기록이 이용자 데이터베이스와 연동되어 제공된다.
이캐스트 트레이스매니저는 기존에 사용되던 사이트 방문자 기록 분석인 로그파일 분석과는 다른 방식을 사용한다. 로그파일은 일반적으로 월·주·일 단위로 생성되기 때문에 사후분석의 형태가 되는 것에 비해 이캐스트 트레이스매니저는 실시간 데이터 집계방식을 채택해 즉각적인 데이터 산출이 가능하다.
이 정보는 광고와 콘텐츠 과금에 활용될 수 있다. 이용자의 광고 충실도 및 선호도에 대한 피드백을 광고주에게 제공함으로써 합리적인 광고료 산출이 가능하다. 콘텐츠 유료에 대해서는 이용자에게 별도의 프로그램 추가 설치가 필요없이 서비스업체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초단위 과금까지 지원하는 시간단위 과금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과금단위도 이용건수, 연, 월, 주, 일, 시간, 분, 초까지 지원한다.
<유병수기자 bjor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