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 최대명절 가운데 하나인 한가위. 오랜만에 고향을 찾아 평소 만나지 못한 친지들과 오순도순 사는 이야기를 나눌 생각에 마음은 설레지만 정작 목돈을 들여 차례상과 웃어른에게 드릴 선물을 마련해야 한다는 현실적 문제가 떠오르면 가슴이 답답해지기 마련이다.
또 경제적인 문제는 극복이 된다 해도 시간사정상 웃어른을 일일이 찾아뵐 수 없어 죄송스런 마음을 갖게 되는 것도 명절에는 부담으로 다가온다.
그러나 TV홈쇼핑과 인터넷쇼핑몰을 잘 이용하면 이같은 부담은 다소 줄일 수 있다. 전화 한통 또는 클릭 한번으로 선물을 보낼 수 있고 목돈이 없으면 할부판매를 전개하는 홈쇼핑 또는 인터넷쇼핑몰을 찾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LG홈쇼핑은 28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를 한가위 대축제 기간으로 정하고 제수용품·선물용품 등 추석관련 상품을 모아 판매하는 다양한 특집 프로그램을 준비해 놓고 있다.
특히 추석을 1주일 남긴 다음달 4일에는 「한가위를 준비하세요」라는 1일 특집을 마련, 추석상품을 사은품과 함께 20∼30% 할인된 가격에 소개한다.
또 인터넷쇼핑몰인 LG이숍(http://www.lgeshop.com)은 고객들이 원하는 한가위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감사상품전, 조상에 대한 감사 등 6가지 테마몰을 구성하고 현금 1억원 등이 걸린 대규모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선물용 상품은 받는 이가 만족할 만한 세련된 선물포장으로 판매하고 고객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무이자할부판매를 실시한다.
CJ삼구쇼핑도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올 추석연휴를 겨냥해 28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10일간 「2000 한가위 큰잔치」를 마련한다.
이 회사는 행사기간에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해 실속 제일제당 선물세트, 각종 과일세트, 굴비, 갈비 등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며 남원제기세트, 병풍 등 제기용품도 준비해 놓고 있다.
특히 올해는 소비자들의 선택폭을 넓히기 위해 선물 가격대를 3만원대부터 100만원대까지 다양하게 마련하고 제수용품도 다양하게 구비해 전화 한통으로 선물과 제수를 모두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인터넷쇼핑몰인 i39(http://www.i39.co.kr)에서도 2만원대부터 30만원대까지 상품을 준비, 최저가 상품 1개라도 무료로 배송한다.
씨앤텔(http://www.cntel.co.kr)은 다음달 9일까지 「추석사은행사」를 전개, 선물세트·생활한복·추석먹거리 등을 다양하게 마련해 놓고 특가판매한다. 또 60만 카탈로그 회원을 대상으로 오는 10월 14일까지 사은행사를 개최, 구매금액에 따라 4만∼15만원 상당의 사은품을 증정한다.
인터파크(http://www.interpark.com)도 다음달 9일까지 추석용품 특가판매전과 베스트 기프트 상품전을 통해 각종 생활용품 선물세트와 상품권·건강식품 등 다양한 상품을 가격대별로 준비해 놓고 특가판매한다.
라이코스쇼핑몰(http://shopping.lycos.co.kr)은 다음달 3일까지 「한가위 선물 특선전」을 진행, 육류·청과·해산물·제수용품·건과류·가전제품·패션잡화 등 8개 품목별로 다양한 선물을 준비해 놓고 있다. 또 품목별로 미리 정해진 최소 주문수량을 여러명이 공동으로 구매할 경우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단체 주문매장도 운영중이다.
롯데닷컴(http://www.lotte.com)은 추석연휴 마지막날인 다음달 13일까지 갈비세트·굴비세트·상품권·과일세트·한과세트·건강보조식품·생활필수품세트 등 7가지 제품군을 「한가위 선물 베스트 7」으로 선정, 5만원 이하에서 20만원대 이상까지 판매전을 전개한다.
신세계사이버몰(http://www.cybermall.co.kr)은 매년 명절에 인기를 모은 대표 상품을 가격대별로 구성해 추석연휴까지 특별판매전을 실시한다.
이지클럽(http://www.easyclub.co.kr)은 추첨을 통해 명절에 꼭 필요한 선물을 덤으로 주는 「한가위 감사제」를 진행, 추첨을 통해 고객 20명에게 14만원 상당의 한우갈비세트 등을 증정한다.
이밖에 한솔CS클럽(http://www.csclub.com)도 다양한 선물용품과 제수용품을 준비해 놓고 최근 본격 판촉에 들어갔으며 해피투바이(http://www.happy2buy.com)는 10인이상 단체주문시 가격을 할인해 주고 육류는 특수포장제로 포장해 배송한다.
<심규호기자 khsim@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