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통일IT포럼 창립총회 및 기념 세미나

남북 정보기술(IT) 교류를 선도하게 될 「통일IT포럼(The Information Technology Forum for Unification)」이 드디어 오는 21일(목) 서울 역삼동 르네상스서울호텔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정식 출범합니다.

전자신문사가 주관하는 「통일IT포럼」은 국내 유수의 인문·사회·이공계 연구소를 비롯해 대학·단체·기업의 대북 전문가들이 회원으로 참여하는 상설 포럼으로, 회원간 정보교환과 논의를 통해 남북한간 바람직한 IT 교류방안과 기술표준화 등을 강구할 것입니다. 나아가 민간차원에서 남북간 상호 균형있는 IT발전 및 효율적인 남북경협에 대한 정책적 대안도 함께 제시할 것입니다.

「통일IT포럼」은 이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월례 조찬토론회와 각종 정례 남북교환방문행사 및 연구·저술활동 등을 활발하게 벌여 나갈 계획입니다.

한편 21일 창립총회에 앞서 같은 장소에서 열리는 창립기념 세미나에서는 독일통일 과정에서 IT가 미친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와, 남북통합시대의 한반도에서 IT 역할에 대한 연구결과가 각각 소개됩니다. 이어 최근 국내외에서 높은 관심이 일고 있는 북한의 IT인력 수준과 활용방안에 대한 주제발표도 있을 예정입니다. 특히 세미나 끝부분에는 세계 최고로 알려진 북한의 IT인력 수준을 현장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북한 소프트웨어 시연회가 마련돼 있습니다.

「통일IT포럼」 창립총회 및 기념 세미나에 관계자 및 전자신문 독자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관심을 바랍니다.

△행사명 : 「통일IT포럼」 창립총회 및 기념 세미나

△일시 : 2000년 9월 21일(목) 14:30∼18:00

△장소 : 르네상스서울호텔 3층 다이아몬드볼룸(서울 역삼동 소재)

△주최 : 「통일IT포럼」 준비위원회

△주관 : 전자신문

△후원 : 한국전산원·한국통신

△주요 일정

-제1부 「통일IT포럼」 창립기념 세미나

14:30∼15:00 등록 및 입장

15:00∼15:10 세미나 개회사

15:10∼16:10 주제발표

<제1주제> 독일통일에서 IT통합 전개과정과 시사점(박정석 ETRI 선임연구원)

<제2주제> IT가 남북통합에 미치는 영향(김상택 이화여대 교수)

<제3주제> 북한 IT인력,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유완영 IMRI 회장)

16:10∼16:25 북한 소프트웨어 시연회

-제2부 「통일IT포럼」 창립총회 및 기념 리셉션

16:30∼17:10 「통일IT포럼」 창립총회(공개)

17:10∼18:00 기념 리셉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