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쇼핑몰 아시나요. 「인텔리전트 인터넷 쇼핑몰」 「가장 믿을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 「쇼핑이 즐거운 곳」. 바로 삼성몰·LG이숍·한솔CS클럽이 내세우는 슬로건이자 닉네임이다.
이같은 슬로건은 다양한 인터넷 쇼핑몰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면서 고객들에게 자신만의 독특한 이미지를 제공함으로써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겠다는 쇼핑몰간 이미지 차별화 전략에서 비롯된 것.
「인텔리전트 인터넷 쇼핑몰」을 브랜드 슬로건으로 내세우는 삼성몰( http://www.samsungmall.co.kr)은 인터넷 쇼핑몰이라는 업태를 나타냄과 동시에 이상적인 인터넷 쇼핑몰의 모습과 쇼핑몰 사용자의 이미지를 드러내려는 의도라고 밝히고 있다. 보다 나은 삶과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인터넷 쇼핑의 대표적 이미지와 가장 이상적인 인터넷 쇼핑몰의 모습을 동시에 추구한다는 전략적 이미지다.
LG이숍( http://www.lgeshop.co.kr)은 「가장 믿을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을 슬로건으로 내세우면서 온라인 쇼핑몰의 신뢰성 부족을 개선하는 것으로 이미지 전략의 포커스를 맞췄다. LG이숍에서 제공하는 정보만으로도 충분히 믿을 수 있는 쇼핑이 가능하다는 이미지를 심어주겠다는 각오다.
이와 관련, LG이숍은 『고객의 정보를 보호하고 결제도 알파부터 오메가까지 책임지겠다는 정신의 표현』이라며 특히 『고객의 판단 착오이건, LG이숍이 제공하는 정보의 부재로 인한 실수이건 간에 고객이 제품 구입후 30일 이내에 요청하면 100% 환불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인터파크( http://www.interpark.com)는 TV광고에서 잘 알려진 것처럼 「백화점(서점)에서 안샀다 인터파크에서 샀다」를 내세우며 저렴하고 편리한 쇼핑몰의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특히 인터파크는 음반과 서적에서 타 쇼핑몰에 비해 데이터 양이 많아 필요한 물건을 빠르게 찾고, 편리하게 집에서 받으며, 대형할인점과
비슷한 가격으로 저렴하다는 것을 장점으로 밝혔다.
이밖에 i39쇼핑몰( http://www.i39.co.kr)은 제일제당의 계열로 내세우는 슬로건 역시 「제일 좋은 인터넷 쇼핑몰」이며 한솔CS클럽( http://www.csclub.co.kr)은 「쇼핑이 즐거운 곳」이란 슬로건 아래 다양한 콘텐츠와 부대 서비스 제공을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다.
<임동식기자 dslim@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