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K웨이브」 라이트 버전」
삼성SDS(대표 김홍기)가 출품한 「K웨이브」 라이트 버전은 기존 표준제품의 각종 기능을 중소 및 중견기업에 맞도록 재구성한 것으로 간편한 솔루션 구축과 안정화된 지식시스템 운영이 가능하다.
지식관리시스템(KMS) 개발도구로서 이 제품은 단기간에 지식관리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고 조직내 전체 업무환경 및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도 제시함으로써 투자대비 경영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을 지녔다.
또한 K웨이브 라이트 버전은 개인별 다양한 지식포털 화면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용자 개인의 취향에 맞도록 지식사용환경을 개인별로 설정할 수 있으며 통계기능을 통해 전체 지식사용 현황을 한눈에 파악, 방대한 지식시스템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한다.
특히 K웨이브가 보유한 풀텍스트 검색기능은 방대한 지식정보 가운데 원하는 지식을 신속하게 찾아줄 뿐 아니라 MS워드·엑셀·파워포인트·훈민정음·아래아한글·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의 첨부문서 내용도 검색 가능하다.
또한 K웨이브로 지식관리시스템을 구축하면 조직 전체의 지식현황이 지도(map) 형태로 표현돼 일목요연한 지식관리가 가능하다. 단체별 동호회 및 포럼 등도 설정해 운영할 수 있으며 자료실·게시판 등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각종 기능도 제공한다.
◆대림정보통신 「시그마 KMS」
대림정보통신(대표 갈정웅)의 「시그마 KMS」는 기업내의 정형·비정형 지식자원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종합 지식관리시스템(KMS)으로 그룹웨어·EDMS·워크플로·다빈치뷰어2.0 등으로 구성돼 있다.
MS 익스체인지 서버를 메시지 백본으로 사용하는 시그마 그룹웨어는 기업내 정보전달·처리·검색 등 지식관리와 관련한 모든 활동을 효율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시그마 워크플로는 조직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객체(object)화해 역동적인 협업(collaboration)과 기간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한다.
특히 한국형으로 개발된 EDMS는 개방형 아키텍처 및 컴포넌트 기반의 객체지향 기법을 이용,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산인 문서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게시물 및 웹과 파일시스템에 대한 통합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각 개인이 기존 시스템에서 작성한 문서나 리포트는 그룹웨어를 통해 검토 승인 및 배부가 이뤄지고 작업이 종료된 문서는 분류체계에 따라 EDMS에 자동 저장되며 그룹웨어·파일서버·EDMS 등에 저장된 문서는 검색엔진을 이용해 동시에 검색할 수 있다. 또한 모든 문서는 그룹웨어상에 구축된 KMS 모듈내의 지식 맵(knowledge map)과 연동돼 필요시 모든 사용자가 곧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허밍버드코리아 「EIP」
허밍버드코리아(대표 길경수)가 출품한 EIP는 지식관리, 문서관리, 데이터분석 및 기록기 등으로 구성되며 사용자가 단독 로그온으로 여러개의 시스템에 접근이 가능한 첨단 문서 및 지식관리시스템이다.
특히 이 시스템은 윈도NT·노벨·유닉스 등 다양한 서버환경에서 윈도와 표준 브라우저 데스크톱을 지원해 확장성이 뛰어나다.
이 시스템의 구성요소 가운데 지식관리기능은 고객관리 및 온라인 기술지원과 같은 대용량 비즈니스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자의 고속 정보접근을 가능케 한다.
문서관리기능의 경우 문서의 초안부터 보관까지 관리해주며 체크인 및 아웃, 보안, 검색 등 다양한 세부기능을 갖추고 있다.
윈도기반에서는 시작·찾기 메뉴로 문서관리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이 시스템은 단축키와 끌어놓기 방식의 문서색인이 지원됨으로써 사용자 편의성이 높은 것도 특징이다. 또 윈도상에서는 물론 웹브라우저 기반의 클라이언트에서도 인터넷
·인트라넷·엑스트라넷에서 문서를 저장하거나 검색할 수 있다.
특히 문서관리기능 가운데 스캔이미지·팩스이미지 등의 전자이미지를 문서 라이브러리로 통합해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돋보이며 다양한 이미지 보기 및 편집기능도 함께 제공된다.
◆디지털중심 「이미지오토메이터」
디지털중심(대표 이종영)이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이는 제품은 CDR인 「이미지오토메이터」다.
이 제품은 전자문서 등 하드웨어에 저장된 데이터를 CD에 저장하거나 회사 홍보자료를 다량으로 복제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이 제품은 작업자 없이도 일련의 작업을 자동 처리함으로써 생산효율성을 높여주며 프리마스터는 복제, 검증 및 인쇄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단일작업을 처리하거나 서로 요구사항이 다른 작업을 대기열로 구성해 동시에 처리할 수도 있다.
네트워크 구성도 용이해 사내 네트워크를 통해 디스크 이미지 또는 원파일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미지오토메이터」 중 105시리즈는 최고 12개의 라이터(writer) 및 하나의 프린터를 지원한다. 또 인라인(in line) 인쇄와 동시 프리마스터링을 지원하며 마이크로테크 CD 원격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네트워크상에서 작업을 제출할 수도 있다. 200시리즈는 최고 12개의 라이터 및 2개의 프린터를 수용할 수 있다.
「이미지오토메이터」는 미국 마이크로텍사 제품으로 국내에서는 디지털중심이 독점 공급하고 있다.
◆중앙정보처리 「팩시네이션@ 4.0」
중앙정보처리(대표 박상식)의 「팩시네이션(FAXINATION)@4.0」은 e메일과 텔렉스·메시지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통합메시징(UMS)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시내통화요금으로 국제 팩스송수신이 가능하므로 팩스업무가 많은 기업의 비용절감에 크게 도움이 되며 유니코드를 사용, 완벽한 한국어 지원이 가능하다. 또 MDS(Mobile Data Server)를 추가하면 이동중 핸드폰이나 PCS로 인터넷·e메일·팩스까지 실시간 검색과 전송이 가능하다.
이전의 팩스 솔루션의 구조는 익스체인지(exchange)와 그들만의 툴 주위에 있는 다른 메일시스템과 통합하는 형태였지만 팩시네이션은 MS메일이나 익스체인지·노츠 등에 있는 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다. 또 호스트 애플리케이션용 메시징 솔루션을 지원한다. 호스트 애플리케이션과의 통합 역시 쉽게 이루어진다.
팩시네이션은 또한 TIM(True Integrated Messaging) 기반의 UMS솔루션이어서 확장성이 우수하다. 따라서 업무의 증가에 따른 모듈 및 커넥터의 추가가 자유롭다. 이 회사는 특히 모듈 메시징 기술 기반의 커넥터를 자체 개발, 내놓고 있어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다. e커머스의 경우도 간단히 e커머스 커넥터를 개발, 추가할 수 있다.
◆메타빌드 메타웍스 「KM」
메타빌드(대표 조풍연)의 메타웍스(MetaWorks) KM은 지식기반의 전사적 전자결재·전자문서·전자우편·비서관리·웹사이트 검색엔진 등의 업무를 인터넷환경에서 쉽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는 패키지다.
이 제품은 광역적인 기업·기관·협회간 업무(B2B/B2C/B2G)를 기간 데이터베이스(DB) 시스템과 연동, 지식업무 처리를 지원한다. 또 웹브라우저 운영환경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식·전자문서·워크플로·전자커뮤니티 등 통합관리 업무를 상용DB와 연동해 편리하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지식기반의 검색엔진을 지원하고 있어 텍스트 기반의 워드검색, 검색 우선순위 관리, 사용자의 접근권한에 따른 업무 구분별 검색은 물론 조직별 등록과 검색도 가능하다.특히 자체 개발한 「비즈스토어」 「비즈리포트」 「비즈에이전트」와 웹 브라우저 운영환경으로 통합·사용할 수 있어 지식·전자문서·워크플로·전자커뮤니티 관리업무를 상용 데이터베이스와 연동, 편리하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또 메타빌드가 XML·EDI·ebXML·기업포털시스템 구축 등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시스템 업그레이드시 관련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