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마켓플레이스와 데이터마이닝 기술이 만난다.」
e마케플레이스 솔루션 공급업체들이 자사 솔루션에 고객관계관리(CRM)의 기반 기술인 데이터마이닝 기술을 적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외국 기업으로는 브로드비전이 자사 e마켓플레이스 솔루션에 데이터마이닝 기술을 적용한 제품발표와 함께 수요발굴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국내업체로는 씨씨미디어와 이칼로스가 데이터마이닝 기술을 결합한 e마켓플레이스 솔루션을 출시했거나 준비중에 있다.
특히 인터넷 기반의 CRM솔루션을 갖고 있는 기업과 e마켓플레이스에 특화된 전문기업들이 기술을 공유하기 위해 서로 업무제휴를 추진하고 있어 앞으로 유사한 제품들이 대거 선보일 전망이다.
데이터마이닝 기술은 수집된 데이터를 토대로 일련의 패턴을 찾아내는 것으로 이것이 e마켓플레이스 솔루션에 적용되면 영업실적이나 결재내역, 배송업무 등과 관련된 각종 정보가 서비스업체에 의해 공급업체에서 이를 필요로 하는 구매기업으로 곧바로 전달된다.
데이터마이닝 기술이 eCRM에 적용될 경우 고객의 구매성향을 분석해서 개인화된 제품이나 서비스, 콘텐츠를 제공하게 된다.
e마켓플레이스 솔루션에 데이터마이닝 기술이 적용될 경우는 거래내역을 위주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어 제품 공급업체의 거래내역도 웹로그 파일로 저장되기 때문에 공급사의 실적이나 신용을 평가하고 이를 제품 구매업체에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마켓플레이스 서비스 업체로는 안전하고 신뢰도 높은 e마켓플레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 국내 e마켓플레이스업체들은 이러한 장점을 앞세워 e마켓플레이스 솔루션에 데이터마이닝 기술을 속속 적용하고 있다.
브로드비전코리아(대표 탁정윤)도 최근 아리바, 커머스원을 겨냥해 e마켓플레이스 솔루션을 내놓고 있으며 인텔리전트 기능을 타사와 차별화 전략으로 내세울 전략이다. 이 회사는 인텔리전트 기능을 통해 지식관리(KM) 기반의 e마켓플레이스도 구현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씨씨미디어(대표 남영기)는 최근 eCRM 솔루션인 「e브라더」를 마켓플레이스 솔루션에 통합하고 e마켓플레이스 업그레드 버전인 「e마켓플레이서」를 출시할 계획이다. 이 업그레이드 버전은 동적인 가격체계는 물론 고정 거래처 관리를 통해 반복구매를 지원하고 거래처에 부실이 있으면 경고조치를 취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회사는 앞으로 채널관리솔루션에도 인텔리전트 기능을 탑재, 신용에 따른 유연한 가격구조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밖에 이미 채널·파트너관리솔루션에 인텔리전트 기능을 탑재한 이칼로스(대표 이종수)도 자사 BSA e마켓플레이스 솔루션에 데이터마이닝 기반의 지능형엔진을 탑재할 예정이다.
<정은아기자 eaju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