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3년 미국 어도비시스템스사가 개발한 파일 포맷이다. 국제표준 페이지(page) 기술언어인 포스트스크립트를 기반으로 개발된 전자문서 파일로 전자 이미지화된 모든 형태의 프린트 문서를 캡처 받을 수 있다. 특히 잡지 아티클, 브로셔 형태의 자료를 원본 형태로 보관하는 데 편리하다. 책과 같이 페이지 단위로 제작돼 인터넷에서도 페이지 단위로 볼 수 있다.
PDF의 그래픽 속성은 비트맵(bitmap)과 벡터(vector) 이미지로 이뤄져 있다. PDF파일은 사운드와 동영상 등 각종 멀티미디어기술을 구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이미지 파일에 비해 크기가 작아 인터넷 등에서 사용할 경우 빠르게 주고 받을 수 있다. 운용체계와 상관없이 독립적인 특징 때문에 인터넷 전자출판의 표준 파일 포맷으로 인정받고 있다.
PDF의 가장 큰 특징은 파일의 크기가 작고 화려한 그래픽과 다양한 서체를 이용하고도 HTML 문서와 크기에 있어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여기에 다양한 멀티미디어 파일 포맷을 합쳐 단 하나의 파일인 PDF로 만들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또한 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AVI, MOV 등 동영상 파일까지 마치 압축 파일을 만들듯 모두 PDF 파일 하나로 묶을 수 있다. PDF파일은 윈도를 비롯해 유닉스·매킨토시 등 플랫폼에 상관없이 호환이 가능하다. PDF 형태로 작성된 파일은 아크로뱃 리더(reader)만 있으면 플랫폼에 상관없이 어떠한 형태의 문서도 읽을 수 있다.
지나간 원본 자료의 훼손없는 디지털화가 필요한 디지털 라이브러리, 신문사 등에서 PDF서비스가 대중화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