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9월 수상작-멀티콘텐츠부문

◆단다소프트 약션RPG다이스

단다소프트의 「액션RPG다이스」는 사용자 자신이 직접 작성한 시나리오와 그래픽을 이용해 게임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게임 제작툴로 자유 시나리오 형태의 롤플레잉게임(RPG)에서부터 단순한 액션슈팅 게임은 물론 육성 시뮬레이션까지 지원한다.

이 제품은 크게 오브젝트 매니저·스프라이트 에디터·맵 에디터·매직 에디터·스크립트 에디터로 구성돼 있는데 오브젝트 매니저는 필드상에 집이나 나무와 같은 오브젝트를 배치하고 캐릭터의 위치를 설정하는 데 사용되며 스프라이트 에디터는 캐릭터 형태를 제작하는 메뉴다.

맵 에디터는 타일에 직접 속성을 부여하며 편리한 제작을 돕는 되돌리기 기능도 제공한다. 매직 에디터는 폭넓은 마법의 형태를 지원하며 스크립트 에디터로는 사용자가 원하는 이벤트를 만들어넣을 수 있다. 이밖에 전체적인 게임 진행단계를 알려주는 순서도 메뉴를 제공, 게임구성을 잘 모르는 초보자라도 쉽게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롤플레잉 게임 가운데 하나인 코롬의 풍부한 그래픽과 사운드 소스를 제공하며 제작된 게임의 용량이 적어 PC통신, 인터넷 등에 부담없이 업로드할 수 있다.

★개발주역 인터뷰:단다소프트 정재봉 사장

『게임 제작과정이 무척 어려운 데 비해 제작을 위한 교본이나 지침서는 전무한 상황입니다. 이처럼 배우기도, 만들기도 힘든 게임을 쉽게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하는 발상에서 나온 프로그램이 바로 「액션RPG다이스」입니다.』

누구든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 이 회사 정재봉 사장이 밝히는 제품 개발동기다.

『이 프로그램은 주사위라는 의미의 제품 이름 그대로 놀이를 하는 기분으로 짧은 시간 동안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구성, 초보자들도 쉽게 게임을 제작해볼 수 있습니다.』

「액션RPG다이스」는 7명의 인원이 1년 동안 노력한 결과물로 얼마전 대만에 3만달러 규모의 수출 계약을 체결했을 만큼 반응이 좋다.

『국내에서는 현재 게임숍, 서점 등을 통해 1만 카피 정도가 배포된 상태입니다. 얼마전에는 대만에 3만달러 규모의 수출계약을 체결했으며 중국·일본 등으로의 수출도 추진중입니다.』

단다소프트는 이와 같은 게임 제작툴 이외에 클레이메이션을 활용한 게임을 오는 12월 발표할 계획이다.

-「액션RPG다이스」의 특징은.

▲기존 게임 제작툴로는 일본 아스키사에서 나온 쓰쿠르 시리즈가 유명하다. 이 제품의 경우 문답식으로 구성돼 있어 사용자가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여지가 없다. 기존 제품의 이러한 약점을 보완, 액션RPG다이스는 사용자 자신이 시나리오와 그래픽을 직접 기획할 수 있도록 했다.

-제품홍보 계획이 있다면.

▲일단 인터넷을 활용할 계획이며 12월에는 액션RPG다이스를 이용한 게임 공모전을 개최할 예정이다.

-업그레이드 계획은.

▲「액션RPG다이스」의 업그레이드는 물론 향후 1년에 한번씩 새로운 제작툴을 선보일 계획이다.

내년 중반에는 머그게임이나 네트워크RPG 개발용 온라인다이스를, 이후 홈페이지에서 게임을 지원할 수 있는 자바다이스, 3D게임 제작용 폴리곤다이스를 시리즈로 내놓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