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방송(대표 김성조)은 최근 동서대학교와 공동으로 인터넷 방송국 락티브이닷컴(http://www.raktv.com)을 개국했다.
락티브이닷컴은 현재 롯데 자이언츠팀의 전 경기를 인터넷으로 생중계하고 있으며 2001년부터는 프로야구 외에 프로농구·프로축구 등을 캐티즌이 원하는 각도의 카메라를 지정해서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스포츠 채널외에도 부산·경남 지역의 의료 정보를 총망라한 의료채널과 지역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는 지역채널, 24시간 음악 서비스 채널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인터넷 서비스 솔루션 전문업체인 요술지팡이(대표 최영훈 http://www.yozii.com)는 최근 윈도 미디어 서버용 보안 솔루션인 「요술자물쇠」를 개발, 시판에 들어간다.
요술자물쇠는 동영상물의 부정관람을 차단하고 동영상 서버의 부하 분석과 사용자 관리를 실시간으로 가능케 해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업체들이 다양한 서비스 상품을 개발할 수 있게 됐다.
요술지팡이는 이달말 인터넷영화관인 아이씨네(http://www.icine.com)에 처음으로 이 프로그램을 공급할 예정이다.
<사진은 y방/영상정보산업부/김유경/요술지팡이.jpg>
◇밥티브이(대표 박원덕 http://www.boptv.com)는 최근 자사 홈페이지에 전국 초·중·고등학교별 인터넷 방송국을 무료로 개설해주는 서비스를 개시했다.
학교별 인터넷 방송국은 스튜디오 및 방송장비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개설된 방송국중 활동이 활발한 4개 학교에 매월 400만원의 지원금도 지급된다.
밥티브이는 현재까지 1100여개의 학교가 신청을 접수했으며 연말까지 1000여개 학교의 인터넷 방송국 개국을 목표로 한다.
◇IT전문 인터넷 방송국인 채널IT(대표 김영태 http://www.channelit.co.kr)가 시트콤 드라마 「에너지뱅크닷컴」을 23일부터 제작, 방영한다.
이 드라마는 벤처기업을 배경으로 한 젊은이들의 이야기로 네티즌들이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음성(AOD) 드라마로 제작될 예정이다.
그동안 정보중심 프로그램을 편성해왔던 채널IT는 이밖에 「헬시라이프」 등 오락 프로그램을 추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