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보급으로 변화된 기업문화 중 하나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등장이다. 사내 인터넷환경이 구축된 기업에서는 목소리나 전화를 통하지 않고 인스턴트 메신저를 이용해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는다.
지란지교소프트의 「쿨메신저」는 이러한 기업내의 인터넷환경을 기반으로 한 그룹 전용 메신저 서버다. 이 제품을 이용하면 기업내부의 의사소통을 위해 회의를 소집하지 않아도 여러 명의 사용자가 채팅하듯이 온라인회의를 진행할 수 있다.
또 공지사항 기능이 있어 전사원, 혹은 특정부서를 대상으로 알리고자 하는 소식을 신속히 전할 수 있으며 음성 채팅 기능이 있어 전용선 환경의 기업인 경우 국내외 지사간 전화비를 절약할 수 있다. 메시지를 전달할 때 파일을 함께 보낼 수 있는데 이 때 바이러스 검색 기능이 있어 사내 바이러스 확산을 미연에 방지한다.
특히 사용자 증가에 따라 속도가 느려지는 기존 메신저 소프트웨어와 달리 이 제품은 독립된 메신저 서버를 운영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늘어나도 안정적인 속도를 유지하는 장점이 있다.
이 밖에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소프트웨어 모양을 바꿀 수 있는 스킨기능을 지원하며 직원 근태 관리 기능도 갖추고 있다. 지원 운용체계도 윈도NT·리눅스·자바 등 다양하다.
새로운 기능이 개발될 때마다 온라인을 통해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갖춘 이 제품은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수에 따라 50유저, 100유저, 200유저용으로 구분되며 가격은 1사용자 당 1만원이다.
<장동준기자 dj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