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애질런트-이동전화 계측세트
한국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대표 윤승기 http://www.agilent.co.kr)는 IMT2000용 이동전화 계측세트(모델명 8960시리즈·사진)를 출시했다. RF와 기저대역 측정 및 디지털 신호처리·컴퓨팅용 모듈로 구성된 이 제품은 IMT2000용 이동전화단말기를 단 하나의 세트로 신속정확하게 자동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즉, 유연성 높게 설계해 차세대의 다양한 무선통신방식들을 손쉽게 테스트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제품은 특히 자동측정기능을 강화, IS95C·cdma2000·WCDMA 등 IMT2000단말기의 테스트에 적합하며 기존의 무선시스템 외에 새로운 방식의 시스템까지 지원하고 있어 중복투자를 방지했다.
이와 함께 다수의 테스트 애플리케이션을 대규모 하드디스크에 저장하고 간단히 호출할 수 있게 함으로써 생산라인의 중단을 최소화, 방식과 구성 변경을 손쉽게 실행할 수 있다.
이 제품은 개방형의 하드웨어 슬롯과 내부 VME버스를 사용함으로써 적절한 하드웨어 또는 펌웨어만을 추가해 미래의 향상된 기술까지도 수용할 수 있다. 이외에 펌웨어의 설계 자체가 모듈식이어서 계측기를 간편하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어드반테스트-분석 소프트웨어
어드반테스트는 IMT2000용 장비의 연구개발은 물론 생산과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분석 소프트웨어(모델명 RC시리즈 및 TS시리즈)를 최근 내놨다.
이 제품은 기존의 RF스펙트럼 분석기의 주파수대역폭(8㎓·26.5㎓)에 소프트웨어적 업그레이드만으로 cdma2000 및 3GPP에 요구되는 다양한 항목을 측정할 수 있으며 향후 규격 변동 및 추가에 따른 측정항목의 변경에 대해서도 별도의 추가비용없이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이 제품은 특히 어드반테스트의 고성능 RF스펙트럼 분석기(모델명 R3267/83)에 탑재되기 때문에 1대의 제품으로도 RF분석기능을 손색없이 수행할 수 있으며 디모듈레이션 분석기능도 수행한다.
어드반테스트는 이들 제품이 cdma2000의 경우 기지국은 RC1에서 5까지, 단말기는 RC3와 4 버전이 사용될 수 있고 3GPP를 테스트할 경우 TS25.104 버전3.2.0과 TS25.141 버전3.1.0이 기지국에서, TS25.101 버전3.2.0과 TS34.121 버전3.0.1이 단말기에서 사용된다고 설명했다.
◆윌텍정보통신-휴대전화기 시험장비
윌텍정보통신(대표 장부관 http://www.willtech.co.kr)은 휴대전화기 생산용 시험장비(모델명 WMT-2000/300)를 개발, 선보였다.
이 시험장비는 전세계 CDMA개발자그룹인 「CdmaOne」이 제정한 CDMA 접속규격인 IS95, J-STD-008, TSB-74를 비롯한 아날로그(AMPS·NAMPS) 통신규격을 지원해 이들 방식을 사용하는 모든 휴대전화의 생산·개발·유지보수에 필요한 최적의 시험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또 CDMA모듈과 연동해 콜프로세싱(Call Processing), 프레임 에러율(Frame Error Rate)과 같이 무선환경에서 단말기성능을 평가하는 데 요구되는 각종 측정기능을 지원한다.
이 제품은 외산제품과 비교해 비슷한 성능을 가지면서 가격경쟁력이 뛰어나며 무선채널환경에서 각종 노이즈 측정을 위해 OCNS·AWGN발생기를 CDMA신호원으로 제공한다. 특히 외부에 PC를 연결해 시험장비를 제어하면서 단말기를 제어할 수 있어 생산현장에서 신속한 시험진행이 가능하다.
◆안리쓰코퍼레이션-무선 송신기 시험기
안리쓰코퍼레이션(대표 이완우)은 디지털 변조신호 발생기(모델명 MG3681A) 및 디지털 이동무선송신기 시험기(모델명 MS8608A)를 출시했다. 이들 제품은 3세대 이동통신시스템에 사용되는 디바이스와 장비에 이상적인 시험신호 발생기 및 분석기로 인접채널 전력특성 등의 탁월한 기본성능을 제공하며 WCDMA(DS·FDD) 시스템을 비롯한 다양한 광대역 변조시스템의 측정요건을 충족시킨다.
이 가운데 디지털 변조신호 발생기는 250㎑∼3㎓의 넓은 주파수 범위를 지원하며 광대역 직교 변조기를 내장하고 있다. 또 WCDMA시스템을 포함해 다양한 통신시스템 요건을 충족시키는 베이스밴드 신호발생 변조유니트(확장 유니트)를 설치할 수 있다. 이외에 AM·FM 변조와 같이 광범위한 아날로그 변조기능을 갖춰 기존의 아날로그 통신 측정에도 사용된다.
디지털 이동무선송신기 시험기는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의 스펙트럼 분석기(9㎑∼7.8㎓의 주파수 범위)와 전력계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또 WCDMA(DS·FDD) 시스템을 포함해 다양한 통신시스템용 측정 소프트웨어를 설치, 높은 정확도로 RF시험과 변조분석을 실행할 수 있다.
◆한국텍트로닉스-무선통신 분석기
한국텍트로닉스(대표 윤상태)는 다중표준 기지국, 3GPP(Thi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이동 기지국, 블루투스 제품 등을 설계하는 데 필요한 실시간 무선통신 분석기(모델명 WCA380)를 IMT2000용 계측기로 내놨다.
유럽형 이동통신표준(GSM) 등 기존 표준 외에 차세대 표준을 지원하는 이 제품은 텍트로닉스가 보유한 독자 스펙트럼 분석기술을 응용하고 있어 변조 디지털 무선신호로부터 광범위한 정보(주파수 대역폭 30㎒)를 수집할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실시간 분석기능을 강화, 기존의 일반 스펙트럼 분석기로는 포착할 수 없는 기능을 갖고 있어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이상현상을 신속히 추적, 이들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즉, 일반 스펙트럼 분석기는 일정시간에 걸쳐 섹션·슬라이스 등의 형태로 스펙트럼을 소인하지만 이 실시간 무선통신 분석기는 데이터 블록 전체를 취해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의 경향을 누적, 산출한다.
또 직류 대역폭이 8㎓로 스퓨리어스 고조파와 다운링크 신호 등을 처리하기에 충분하며 IS95부터 3GPP·블루투스 등에 이르는 표준에서 복조기능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