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business의 결정체로 엔터테인먼트를 꿈꾸다.
지난 10월 18일 오픈,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네티즌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사이트가 있다. 이 사이트를 기획하고 진행하고 있는 사람은 이노디지털 e비지니스 황선형팀장(37)이다. 황 팀장은 과거 (주)이노디지털의 KMS, EDMS 솔루션부분 전문개발자로써 10년간 근무하다, 올해 초 이노디지털의 인터넷팀을 맡아 대박을 터트린(?) 주인공이다. 올 상반기에 이미 가격비교 포탈사이트인 클릭프라이스를 페이지뷰 1위의 사이트로 올린 장본인이며, 최근 네티즌들에게 크게 각광 받고 있는 팝포인츠의 산파 역할을 담당한 프로페셔널 크리에이터이다.
네티즌들의 성향을 정확히 분석했다고 보여지는데...
늘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도전적으로 새로운 사업을 구상했습니다. 일상생활에서도 늘 재미있는 일, 사람들이 끊임없이 갈구하는 분야가 무엇인가를 생각했었습니다. 이노디지털의 솔루션을 개발하면서도 끊임없이 인터넷비즈니스에 관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사업 아이템으로 형상화를 시켜보기도 했습니다. 물론 많은 실패도 있었습니다만 그 모든 경험들이 지금 짧은 기간 동안에 팝포인츠가 엔터테인먼트시장에서 입지를 굳히게 되고 네티즌들로부터 호응을 받는 서비스로서 인정받게 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팝포인츠 개발 동기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이미 팝포인츠 이전에 인터넷방송의 붐이 조성되고 있었고, 그 방대한 인터넷방송 사이트들을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 쉽게 접근하여 즐길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다 누리TV(www.NuriTV.com)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누리TV에 대한 네티즌들의 반응은 생각보다 대단햇습니다. 초기 서비스를 시작하자마자 별도의 광고나 홍보작업 없이 다운로드 및 조회 수 1위를 기록했습니다. 넷티즌들에게 높은 브랜드 인지도가 형성되었습니다. 네티즌들이 얼마나 방송에 대한 요구가 강렬했는지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팝포인츠는 누리TV에 새로운 서비스와 장점들만을 결합시킨 결정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리TV는 전 세계 인터넷 방송을 볼 수 있고, 이미 인터넷 방송 사이트로 다운로드 상위랭킹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는 커다란 장점을 가지고 있었지만 사실 방송채널 제공이외에는 별다를 서비스가 없었습니다. 사용자에게 줄 수 있는 서비스 폭이 너무 적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개발한 것이 팝포인츠 스테이션입니다.
사용자에게 방송을 본 만큼 그에 대한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다양한 무료 부가서비스와 현금처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폭을 확대했습니다. 인터넷방송 채널을 변경 시에 독특한 동영상 광고를 넣었습니다. 팝포인츠만의 색다른 동영상 광고를 광고주에게 제공하게 되어 수익이 발생하게 되고, 그 수익의 일부를 사용자들에게 무료서비스로 제공하자는 것입니다. 아직 사용자들이 동영상 광고에 대해서 거부감을 가지고 있지만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점점 적응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팝포인츠 서비스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팝포인츠 서비스는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웹상에서의 자료 공유에 대한 일종의 도전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정보와 자료는 공유될 수 있는 환경으로 사용자에게 전달하자는 것이 팝포인츠의 서비스 개념입니다. 여기에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비용을 무료화 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사용자층을 확보하게 되었다고 봅니다. 요즘 네티즌 사이에서 빠른 속도로 퍼지고 있는 P2P(Peer to Peer) 개념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서로 공유하고 내가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풍부한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팝포인츠만의 장점입니다.
팝포인츠가 그렇다고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수익 모델을 확실히 가지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팝포인츠에서는 국내 최초의 채널 변경 시에 동영상 광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팝포인츠만이 가지고 있는 독창적인 수익모델입니다. 팝포인츠의 동영상광고는 광고주에게는 원하는 대상에게 노출될 수 있는 적합한 맞춤광고를 사용자에게는 버퍼링 시간 동안을 자연스럽게 광고와 접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따라서 타 매체에서 찾아 볼 수 없는 차별성을 제공하게 됩니다.
실시간 시청 채널 확인, 시간대별 방송 시청률 확인, 시청하고 있는 사용자 층 분석 등을 통해 확실한 광고매체로서 사용자에 맞는 맞춤형 광고를 송출할 수 있다는 것이 광고주에게 큰 메리트를 줄 수 있는 매체로 평가받았다고 생각됩니다.
앞으로의 계획을 말씀해 주십시오
e비즈니스 팀은 15명으로 팝포인츠와 누리TV외에 자연어 가격비교사이트인 클릭프라이스(www.ClickPrice.co.kr)를 운영하고 있는 막강한 맨파워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소수정예의 인원으로 고급두뇌 집단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함으로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서비스 진입은 성공적으로 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부터는 보다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특히 방송에 대한 갈증을 가지고 있는 해외 동포들을 위해 한인방송인 미국의 라디오코리아를 비롯한 일본, 중국의 방송사와도 제휴를 추진하려고 합니다. 또한 모든 동영상 공급업체와 제휴할 수 있다는 정책을 통해 OEM방식의 맞춤형 스테이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현재 유치원과 초등학교, 사내교육 등을 위한 스테이션을 보급할 계획입니다. 특히 방송과 쇼핑을 연계하는 작업도 진행 중입니다.
향후 e비니지스 팀은 내년에는 새로운 컨텐츠 비즈니스로 2개 정도의 사이트를 더 오픈할 예정이며, 이 사업의 마켓플레이스로 일본과 중국을 내다보고 도전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