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전자광고대상>최우수상-한국몰렉스

◆수상소감-한국몰렉스 정진택 사장

한국몰렉스는 지난 20여년동안 가전·정보통신·산업기기 등에 주요부품으로 사용되는 커넥터 생산업체로 첨단 커넥터의 국산화에 앞장서왔다.

한국몰렉스는 현재 급변하는 멀티미디어·광통신 및 자동차 전장화에 필요한 첨단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감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제품생산과 무산소동 소재 조건인 일본 JIS 규격을 획득함으로써 일본시장 개척의 발판을 마련하는 한편 국내 강전분야 전기기자재 제품의 품질향상과 안전성 확보에도 큰 획을 그었다.

이런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몰렉스는 일본은 물론 세계 각 지역으로 수출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ISO14001 인증 획득으로 환경친화적 기업으로 발돋움하려 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몰렉스는 커넥터를 통해 국내 전기전자관련 제품의 품질 및 기능 향상에 큰 기여를 하고 있지만 일반 소비자들이 구입하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기업PR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따라서 이번 광고는 커넥터 전문업체라는 기업의 주 품목에 대한 홍보와 함께 고객서비스 정신으로 뭉친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특히 전자전 출품사실을 부각시켜 일반 소비자들이 전시회를 통해 한국몰렉스의 제품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분명히 인지시켜주기를 희망했다.

따라서 「당신이 인식하지도 못한 문제에 대한 해답을 몰렉스는 제공해드립니다」라는 광고 카피는 상당히 적절했다. 광고 카피 한마디로 신뢰할 수 있고 확실한 해답을 가진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었던 데 만족한다.

그러나 한국몰렉스가 이번 광고로 전자신문 광고대상에서 산업전자부문 최우수상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카피의 힘이기도 하지만 커넥터 하나로 전문성을 쌓아온 한국몰렉스의 기업정신이 전체적인 이미지에 잘 녹아들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다.

◆제작후기-기획인쇄 금용 한성석 실장

전자신문 광고대상에서 산업전자부문 최우수작으로 선정된 한국몰렉스의 광고는 헤드카피에서부터 달랐다.

「당신이 인식하지도 못한 문제에 대한 해답을 몰렉스는 제공해드립니다」라는 강렬한 헤드카피로 장식된 이 광고는 사실 제작에 어려움이 적지 않았다.

2000 한국 전자전 출품사실을 알리면서 커넥터분야 세계 제2위 업체인 몰렉스의 기술력과 고객서비스를 홍보하는 기업이미지 광고로도 제작해야 했기 때문. 우선은 커넥터 전문기업이라는 점을 부각시키는 데 주안점을 두기로 했다.

커넥터는 아주 작은 부품이긴 하지만 가전제품에서 우주선까지 어떤 전기전자제품도 커넥터가 없다면 제조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감안, 작지만 아주 중요한 제품을 만들고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제품의 특성상 일반 소비자가 아닌 특정 제조업체들에만 알려진 몰렉스였기 때문에 친근한 기업이미지를 구성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었다.

때문에 전체적인 분위기를 몰렉스의 상징 컬러인 적색으로 하고 전자회로도와 테크니컬하고 율동적인 라인을 실루엣으로 처리하는 한편, 하단에 푸른색 이미지를 넣어 「물과 하늘」 즉 자연과 우주를 담았으며 중앙에 지구를 커넥터 모양과 합성해 넣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