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기반이 상대적으로 빈약한 e마켓플레이스를 중심으로 해당산업 네트워크, 특히 구매담당자들의 모임 등을 활용해 e마켓을 활성화하려는 움직임이 크게 늘고 있다.
호텔분야 전문 e마켓플레이스인 코아링크(대표 박경애 http://www.corelink.co.kr)는 서울시내 특급호텔 구매부 담당자를 중심으로 결성된 「호텔구매협의회」(호구회)에 이 회사 영업부장 등 2∼3명을 매월 정기모임에 직접 참석시키고 있다. 업계 전반에 관한 정보교류 등을 통해 호텔 구매담당자들과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라는 게 코아링크측의 설명이다.
호구회 회장인 리츠칼튼 고진완 과장은 『명예회원 자격으로 참여중인 코아링크를 통해 호텔관련 e비즈니스의 최신동향 및 정보를 많이 얻고 있다』고 말했다.
코아링크는 최근 호텔구매자간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호구회 공식 홈페이지를 구축, 호구회측에 무상제공했다. 코아링크 사이트내 커뮤니티 메뉴에 들어있는 이 홈페이지에는 국내 특1·2급 호텔 구매부 회원소개 및 호구회 역사, 호텔구매 관련 행사정보 등이 수록돼 있다.
지난주 열린 회장단 선거에서 내년도 차기 회장으로 선출된 아미가호텔의 서관오 구매과장은 『낙후된 호텔구매시스템 개선을 위해 내년에도 전자구매시스템 구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축산물 e마켓플레이스 드림엑스팜(대표 박성우 http://www.dreamxfarm.com)은 「MI비즈」라는 모임을 적극 후원하고 있다. MI비즈는 국내 중대형 축산 도매업체 대표 및 대기업 축산물 유통부서 책임자급 이상을 회원자격으로 하는 비공개모임으로, 회원사 거래물량만 국내시장의 30∼40%를 차지할 정도로 「큰손」이다.
드림엑스팜은 매월 정례모임 장소와 각종 편의시설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MI비즈의 공식 홈페이지를 무상으로 제작해 주기도 했다.
군수품 및 방산물자 전문 e마켓인 엣트레이드월드(대표 유경훈 http://www.atradeworld.com)는 방위산업용품의 거래 대부분이 국제간 특정인맥을 통해 이뤄지는 점을 감안, 각국 대사관의 무관(武官)모임 및 연례파티 등을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오프라인 업체와의 우호적 유대가 필수인 e마켓플레이스에 있어 구매관련 인사들과의 인맥쌓기는 사활이 걸린 마케팅』이라며 『다만 학연·지연 등을 내세우는 기존의 접대성 「눈도장찍기」가 아닌 실질적인 정보교류 등을 통해 상호실익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양성화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류경동기자 ninan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