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EXPO 2000]e비즈니스분야 출품작(2)

◆앤애스앰-i-레코맨더/i-카메레오/i-카운셀러

지난 98년 설립된 앤애스앰은 전자상거래(EC)와 인터넷고객관계관리(eCRM) 연동 시스템을 개발했다.

앤애스앰이 개발한 「i-레코맨더/i-카메레오/i-카운셀러」는 인터넷 판매에서 AS까지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를 지원하도록 구성할 수 있는 지식 기반형 토털 솔루션으로 객체지향성에 입각해 독립적·연동형으로 구성할 수 있다.

i-레코맨더는 지능형 추천 시스템 툴로 쇼핑몰의 상품 카탈로그를 단순히 사양중심으로 추천하는 것이 아닌 제품에 대한 판매자의 지식과 노하우에 의해 상담을 수행하게 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실제 판매자가 고객과 상담과정을 통해 그 성향을 파악하는 것과 같은 수준으로 해당고객의 소비성향을 파악할 수 있다. 이 툴을 이용할 경우 웹 로그 파일분석이나 고객성향 분석을 위한 구매이력 정보가 필요없다. 또 지식 컨셉 모델링 도구이기 때문에 적용범위가 상품의 유·무형에 구애받지 않는다.

i-카메레오는 실시간 eCRM 툴로 i-레코맨더에서 나온 상담 이력정보를 가공해 고객 개개인의 성향에 따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이 시스템은 독자적인 기법을 이용한 마이닝 및 캠페인 도구 기능이 포함돼 있다.

i-카운셀러는 지능형 Q&A 커뮤니티 구축 툴로 종전의 Q&A 게시판을 지능형 사이버 콜 센터로 바꿔준다. 앤애스앰이 자체 개발한 지식관리시스템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엔키아 - 옴니워커

엔키아는 국내에서 처음 수수 객체지향 언어인 자바기술을 100% 활용해 만들어진 인터넷 기반의 정보시스템 통합관리 소프트웨어 「옴니워커」를 개발했다.

옴니워커는 하나로 통합 구현된 콘솔과 맵을 이용한 통합프레임워크 기반 기술을 제공한다. 이를 기반으로 흩어져 있는 기업내 네트워크·서버·데이터·애플리케이션 등 정보시스템의 전반적인 사항을 하나의 브라우저에서 직관적으로 손쉽게 관리 및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원포인트 관리기술을 제공한다.

또 제품 사용자의 요구에 맞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재구성하는 것도 쉽게 돼 있으며 기존 외산제품이 재래식 컴퓨터 언어로 만든 프레임워크 위에 제3자 제품의 조립형으로 구성된 것과 달리 자바기술을 100% 활용했다는 점도 특징이다. 자바 언어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별도의 수정없이 웹으로 바로 적용이 가능하고 하드웨어 플랫폼에 독립적으로 운용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클라이언트/서버 방식 혹은 웹 방식 모두 적용 가능하게 한다. 이밖에 컴포넌트 기반으로 구성돼 있어 향후 시스템 구성이 변경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때 빠르고 쉽다.

엔키아는 최근 정보시스템 관리 시장이 분산객체 웹 기술을 이용한 인터넷 전자상거래, 인프라 관리 등으로 급속히 확대되고 있고 그에 따라 기존 제품들이 웹 기술을 근간으로 개발되는 새로운 제품으로 대체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02년 2500억원의 매출 목표를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