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얄B&B(대표 박병채)는 남성용 와이셔츠 전문업체다. 누구나 한 벌쯤 갖고 있는 와이셔츠를 전문으로 하는 대표적인 업체다. 31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으며 현재 전국 백화점 70여개의 매장을 운영중에 있다. 종업원수 150명에 올해 연간 매출 300억원을 기대하는 국내 최대 셔츠전문 제조·유통 업체다.
굴뚝산업의 대표 업종인 의류산업이 패션산업으로 거듭나면서 로얄B&B는 첨단 산업체로 탈바꿈했다. 가장 먼저 글로벌 비즈니스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일일배송시스템을 개발 보급했다. 이 시스템은 6년전에 자체개발한 시스템으로 기존 1주일 걸리던 재고파악 및 배송을 바로 해주는 즉시 배송으로 바꿔 경영개선을 일구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이 시스템의 도입으로 전산부문 인력도 6명에서 2명으로 줄여 생산성효과를 거두었다.
이 회사의 1년 유통물량은 100만장. 물류의 신속성은 기업이윤과 직결되는 부문인 만큼 디자인 개발 못지않게 기업전산화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이어 시도한 것이 ERP 도입이다. 물류전산 따로, 기업내 전산 따로식의 이중 전산화는 경영의 효율성을 떨어뜨린다는 박병채 사장의 의지로 개발의 물꼬를 트게 됐다.
현재 이 회사의 ERP는 개발단계다. 내년 초에 적용될 전망이다. 특히 이 회사의 특징은 ERP를 임대해 사용한다는 것이다. ASP전문업체인 에이폴스(대표 김윤호)와 협력해 오라클의 BOL을 커스토마이징했다.
ASP를 이용하게 된 배경은 무엇보다 시스템의 확장성 때문이다. 회사의 급속한 성장을 제대로 수용할 수 있는 확장성이 보장되는 프로그램을 원했으며 전국적인 유통망을 가지고 있는 업무의 특성상 매장들의 재고자산에 대한 파악 등 모든 대리점과의 편리한 업무를 지원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원했다.
그러나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값비싼 기업용 소프트웨어에서 전산실까지 갖추어야 하는 초기 투자비용과 이를 운영하기 위한 전문인력까지 채용해야 하는 부담에 부딪쳤다. 결국 값싼 ERP 프로그램을 찾던 중 에이폴스에 BOL 서비스를 제공받기로 하고 계약을 체결했다.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란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서비스하는 사업자를 말하는 것으로 기업 내부에 구축하여야 할 전산 인프라를 ASP사업자를 통하여 임대하여 사용하게 되는 사업을 말한다. 기업이 ASP 서비스를 받게 됨으로써 막대한 비용을 요구하던 기업의 전산화를 책상 위의 웹브라우져저설치와 네트워크 접속만으로 편리하고 저렴하게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서비스다.
로얄B&B의 경우 단순히 와이셔츠 제조·유통업체로만 생각할 수 없는 복잡한 판매·마케팅 과정을 갖고 있다. 시즌별로 100개가 넘는 디자인이 개발되고 지역마다 다른 디자인이 적용된다. 이른바 지역 마케팅이 확실히 이루어지고 있다. 업계 1위의 자존심을 지켜주는 대목이다. 대도시에서는 보다 세련된 색상과 디자인이 요구되고 지방소도시는 복고적인 정장 스타일이 잘 팔린다. 즉, 철저한 DB마케팅 없이는 신속한 물류가 어렵고 재고처리가 힘들다.
여기에 맞춤와이셔츠의 정보까지 더한다면 처리해야할 정보는 산더미 같다. 단순히 재봉과 매무새로 끝나는 일이 아니다. 박 사장은 『공정트래픽이 주식사이트만큼 복잡하다』는 말로 전산화의 중요성을 요약했다. 지난 3개월간의 처리건수만 50만건에 이를 정도다.
이에 따라 이 회사의 ERP 구축작업은 여느 업체와 마찬가지로 초기에는 컨설팅과 고객사의 업무파악에서 시작한다. 그러나 로컬 ERP의 경우 필요했던 AS-IS 분석이나 TO-BE 작업방식을 벗어나 BOL 텔플리트라는 표준 프로세스와 산업별 프로세스를 이용해 접근,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전국 70여개의 직영 및 백화점 매장에서 활발한 영업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었으나 전국 매장들의 재고 파악이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15명 정도의 사용자에게 재무회계, 물류, 생산 등의 모듈을 2∼5개월 간의 기간 안에 완료한다는 계획으로 구축작업에 돌입했으며 실제 기간보다 빠른 시간 안에 구축을 완료중이다.
지난 8월 14일 실제 사용자에게 서비스가 시작된 재무회계 모듈의 경우 물류흐름과 회계처리를 일원화 시켜 백화점 매출과 소비자 매출을 포함하는 효율적인 매출관리로 채권 산출기간의 단축을 가능케 했다. 이어 물류 모듈의 완성으로 정확한 매장 재고파악을 통한 재고회전일수 단축 및 매출증대를 가져왔고 원자재의 입고 및 재고관리와 고객 재주문 및 응답기간을 단축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달 구축예정인 생산 모듈은 외주업체의 생산상태에 대한 파악으로 유연한 생산계획을 운영하게 될 전망이다.
또 전국에 걸친 대리점망을 관리해야 하는 로얄B&B 회사의 특성상 서버의 위치에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나 접속하여 실시간으로 자료의 입력 및 공유가 가능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안전과 보안에 대한 특별한 관리를 위하여 KT-IDC(Internet Data Center)를 통한 보안 관리가 이루어진다.
모든 구축과정이 완료되면 로얄B&B 직원들은 전산환경에 대한 걱정 없이 완벽한 전산환경을 갖춘 선진기업으로서의 모습을 갖추게 된다.
<이경우기자 kw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