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시스템>리눅스OS-인포이큐 iDVD

인포이큐(대표 오명환 http://www.infoeq.com)의 인터넷 TV용 세트톱박스인 「iDVD」는 임베디드 리눅스를 OS로 채택한 제품으로 동사의 인터넷 세트톱박스인 「iBOX」에 DVD 플레이어 기능을 추가했다.

특히 텔레비전 튜너도 탑재해 인터넷을 즐기면서 동시에 한 화면으로 TV를 볼 수 있는 PIP(Picture In Picture) 기능이 가능하도록 설계됐으며 MP3 플레이도 지원해 iDVD 하나로 인터넷, 텔레비전 시청, 디지털 영화 및 음악 감상이 가능하다.

iDVD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법이 쉬워 초보자나 컴맹도 거뜬히 인터넷 정보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일반적인 PC의 경우 인터넷서비스제공업체(ISP)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전화를 걸고 브라우저를 띄우는 등의 여러 단계를 거쳐야만 한다. 이에 비해 iDVD는 초기화면에서 ISP 설정, ID 등록, 비밀번호 입력 등의 기본적인 내용만 입력하면 이후에는 간단한 리모컨 조작만으로도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또 PC를 사용할 경우 접속, 로그온, 서버 연결 등에 걸리는 시간을 지루하게 기다려야 하지만 이 제품은 TV 방송을 보면서 여유있게 기다릴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인포이큐는 임베디드 리눅스의 핵심기술인 미디어 GX 프로세서의 소스와 제작 요령 등 자체 개발한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의 세트톱박스 소스를 「리눅스로(http://www.linuxro.com)」라는 사이트에서 공개하고 있다. 이 회사는 앞으로도 세트톱박스·PDA 등과 관련한 임베디드 리눅스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인포이큐는 자체 보유한 임베디드 리눅스 OS 설계 및 구현기술, 리눅스 커널 핸들링, MPEG1·2 인코딩 및 디코딩, 멀티미디어 데이터 스트리밍, 고화질 그래픽 처리 기술 등을 기반으로 MP3 레코더, PVR(Personal Video Recorder), DVR(Digital Video Recorder) 등의 분야로 사업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 회사는 현재 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산업기술개발사업 중 「리눅스를 활용한 IP공유장치」란 주제의 개발과제를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