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 SW>코스모정보통신 「이지파인더2000」

정보의 바다라 불리는 인터넷.

이 인터넷에서 정보를 건져올리기 위해 야후·엠파스·네이버와 같은 각종 검색사이트를 돌아다니며 하루에 적게는 1∼2시간, 많게는 3∼4시간을 보내는 게 요즘 우리의 일상이다.

웹서핑이 취미라고 답하는 사람도 있다지만 좀더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았으면 하는 게 모두의 바람이다. 만약 각 검색사이트를 한번에 검색할 수 있다면 이런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코스모정보통신의 「이지파인더(Easy Finder)2000」은 야후·알타비스타·라이코스·네이버·한미르·심마니·까치네·엠파스의 한글사이트 8곳과 알타비스타·인포시크·라이코스·야후의 영문사이트 4곳 등 총 12곳의 검색서비스를 일괄 검색해 사용자가 그 결과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주는 메타검색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웹에서 필요한 사이트를 검색할 때 각 검색 엔진을 이리저리 옮겨다니며 개별적으로 방문해야 하는 불편과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이러한 일괄검색과 더불어 검색 결과를 저장할 수 있는 것도 이 프로그램의 장점

이다. 이 프로그램은 사용자의 필요와 정보관리 목적에 따라 검색된 사이트 정보를 북마크처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 자체 웹브라우저를 내장하고 있어 저장된 사이트를 다시 방문할 경우 외부의 웹브라우저를 실행시킬 필요없이 바로 검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검색했을 때 모든 검색 결과를 사용자의 데이터베이스 파일로 저장해준다.

이외에도 예약기능을 지원해 하루 또는 일주일, 한달 간격으로 반복 검색이 가능하다. 웹상의 정보가 시시각각으로 변화하고 각 검색엔진에서도 똑같은 질의어에 대해 매번 새롭게 업데이트된 결과를 제공하는 점을 감안하면 이는 무척 편리한 기능이다.

사용환경은 펜티엄급 이상의 CPU에 16MB 메모리를 갖춘 PC로 가격은 2만7000원이다.

<김인진기자 iji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