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드밴텍테크놀로지스(대표 최영준 http://www.advantech.co.kr)는 임베디드타입의 다양한 산업용 PC제품군을 제공한다.
이 회사 임베디드 PC의 강점은 산업용 컨트롤러에서부터 냉장고 같은 가전기기까지 매우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한 여러 가지 폼팩터를 보유하고 있다.
폼팩터 스펙은 5.25인치 FDD 크기의 폼팩터, EBX(Embedded Board Expandable) 폼팩터, 3.5인치 HDD 크기의 폼팩터, 명함 크기만한 2.5인치 HDD 폼팩터, PC/104 모듈, POS 컨트롤 보드, 하프 사이즈 보드 등으로 나뉜다.
이중 3.5인치 FDD 폼팩터를 가진 PCM5820시리즈가 주력제품인데 NS사에서 개발 공급하고 있는 GXM/Geode 저전력 CPU(200∼300㎒)가 장착되어 있는 PCM5820 시리즈는 586급 프로세서 기반 CPU로서 사용 공간이 협소한 애플리케이션에 강력한 멀티미디어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 CRT와 LCD를 동시에 지원할 수 있는 VGA칩과 사운드 등 PC로서 손색 없는 다양한 기능을 3.5인치 크기의 보드에 모두 갖춰 개발자들이 그 기능을 각각 개발하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갖고 있는 게 장점이다.
아울러 기존 NS산업용 컨트롤러에 간단히 장착할 수 있는 명함 크기의 카드형 PC모듈(CPC2245)도 최근 개발했다. 「CPC2245」는 크기가 10×6.8㎝에 불과하지만 산업용 컨트롤러 통제에 필요한 핵심연산기능을 모두 수행할 수 있으며 스트롱암칩을 내장해 연산속도를 펜티엄MMX 200㎒급으로 높였다.
이 제품을 공장자동화(FA)기기용 입출력(I/O) 카드에 장착할 경우 컨트롤러의 기기유지 및 업그레이드가 용이해 특히 4∼6개월씩 걸리는 산업용 컨트롤러 개발기간을 절반 이하로 줄일 수 있다.
어드밴텍테크놀로지는 내년 상반기 처리속도를 한층 높인 펜티엄Ⅲ 500㎒급 크루소칩을 내장한 차세대 카드형 PC모듈도 출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