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용체계 전문 개발업체인 QNX소프트웨어시스템즈는 지난 81년 설립된 이래 20년 가까이 실시간 운용체계인 QNX와 PC용 마이크로커널 운용체계의 개발에 주력해 왔다.
캐나다 카나타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이 회사는 임베디드 기기에서부터 하이엔드 서버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갖춰가고 있다. 이를 위해 제휴를 맺은 업체만도 스리콤·시스코·필립스·지멘스 등과 통신·의료장비·가전부문 등 다양하다.
이 회사는 QNX와 실시간 플랫폼인 「아틀라스」를 개발해 전세계 100여개 국가에서 시판, 개발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마이크로커널 기반의 상용 실시간 운용체계인 QNX는 IPC, 스케줄러, 인터럽트 전달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로 구성돼 있으며 PC에서 내장된 폴트 톨러런스 기능을 갖고 있어 임베디드 마이크로커널을 제공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QNX는 신뢰성 향상과 함께 MIPS와 파워PC용 프로세서에 활용도 가능하다. 또 동기적 메시지 전달방식을 사용, 오버헤드를 최소화했다.
특히 QNX는 네트워킹 기능이 탁월해 TCP/IP프로토콜은 물론 PPP, DHCP, NFS, SNM 기능을 지원한다.
한편 아틀라스 플랫폼은 개발자들의 제품출시 비용 및 개발기간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소스키트와 개발 툴 및 상용제품 개발을 위한 소스코드를 포함한 SDK로 이뤄진 아틀라스 플랫폼은 특히 표준화된 GNU개발툴로 윈도와 유닉스까지 지원한다.
아틀라스 플랫폼은 또 게임기에서부터 인터넷 접속기기까지 폭넓은 멀티미디어 지원기능을 갖고 있으며 특히 비주얼한 개발환경을 지원하는 「포톤 애플리케이션 빌더(PhAB)」를 통해 사용자들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돕는다.
QNX소프트웨어시스템즈는 또 하드 리얼타임, 멀티스레드, SMP를 주요 기능으로 하는 뉴트리노 OS를 제공하고 있다. 뉴트리노는 신뢰성이 뛰어난 운용체계로 소형의 시스템에 적용 폭이 넓고 특히 MMU하드웨어에서 유통성이 뛰어나다.
이외에 멀티태스킹 기능, 스케줄링 기능, 동기화 기능 등이 탁월하며 특히 펜티엄Ⅲ 프로세서에서 0.55㎲의 고속 스위칭 속도를 갖고 있어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탁월한 기능을 자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