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저명문> 창조성 경영을 위해서는 핵심 가치에 대한 집중, 구성원의 자발적 활동 지

현대경제연구원 저 「제조업의 디지털 경영전략」 중

『창조성 경영은 기업 성장과 혁신의 원천이다. 창조성 경영은 새롭고 적절한 아이디어를 산출함으로써 기업 성장과 혁신의 근본이 된다. 창조성을 발휘함으로써 기업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창조성 경영을 위해서는 핵심 가치에 대한 집중, 구성원의 자발적 활동 지원, 다양한 자극의 제공 등이 필요하다. 기업이 명확한 핵심 가치에 자원을 집중해야 하며, 구성원의 자발적인 활동을 지원하는 체계를 보유하고 실행해야 하고, 구성원에게 다양한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에게 잠재된 창조성을 현실화해야 한다.』

메모 :지은이들은 새로운 경영 전략으로 창조성 경영과 신뢰 경영을 제안한다. 창조성과 신뢰는 디지털경영 이전부터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말이다. 이것은 다시 말하면 디지털이건 아날로그건 방법과 수단의 발전 정도의 문제이지 기업 경영의 뿌리는 변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아득한 옛날부터 먼 미래에 이르기까지 기업 경영의 첫째 조건은 창조성과 신뢰성일 것이다. 우리는 언제부터인가 이 뿌리의 중요성에 대해 소홀해지기 시작한 것은 아닐까? 그것은 기계의 문제가 아니라 사람의 문제다. 자기 회사 사원의 삶의 가치를 증대시키고 사회에 기여한다는 자긍심을 심어줄 수 있을 때, 기업의 창조성과 신뢰성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가치니 자발성이니 자극이니 하는 것도 다 그런 기본 원리의 재진술에 불과하다. 경영의 목적을 올바로 인식할 때, 돌아가는 것처럼 보이는 길이 사실은 지름길이었음을 알게 될 것이다.

<고은미기획조사부장 emk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