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키워드>리치미디어

리치미디어(rich media)는 사운드·애니메이션·그래픽 등 멀티미디어 요소들이 강화된 새로운 인터넷 정보전달기법이다. 리치미디어는 또한 한때 인터넷 광고의 주종을 이루던 배너기법을 대체하는 차별화된 메시지 전달 개념이기도 하다.

리치미디어의 특성으로는 다음 두 가지가 꼽힌다. 첫째, 고객과 기업간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최근 들어 광고화면 상에서 게임과 설문조사 및 구매 등이 가능하게 된 것도 리치미디어 기법을 활용했기 때문이다. 둘째는 추가 정보 검색을 위해 다른 사이트로 이동할 필요가 없어졌다는 점이다. 즉 클릭을 통해서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리치미디어가 구현되는 화면 자체에서 다양한 기능으로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된 것이다.

리치미디어의 도입효과로는 우선 탁월한 마케팅 성과를 들 수 있다. 실제로 미국의 한 여행사가 7600명의 가망고객들에게 평균 20센트의 비용을 들여 제작한 메시지를 발송한 결과 35%가 이를 보았고 이 가운데 1.5%가 새로운 여행 상품을 예약했다고 한다. 약 20만달러의 수익창출효과를 거뒀다는 것이다.

이밖에 리치미디어는 인트라넷을 통한 사내교육 수단으로서도 활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한다. 기존 오프라인 방식의 비디오상영 교육에 비해 시간과 노력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리치미디어의 효과는 그러나 미디어 로딩시간의 단축을 전제로 하지 않을 경우 메시지 집중을 유도할 수 없어 그 효과는 매우 낮을 수밖에 없다. 그러니까 현재로서 리치미디어의 도입효과는 초고속망의 지원 여부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논설위원 jsuh@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