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보드라이브2종-CD롬 성능

◆테스트 환경

CPU:인텔 펜티엄Ⅲ 733㎒

메모리:킹맥스 PC133 128MB

비디오카드:엘사 지포스 2 MX

메인보드:에이오픈 6BC프로

하드디스크:웨스턴디지털 136BA

CD롬 드라이브:LG 52배속

운용체계:한글 윈도 98SE

★전송속도테스트

CD 윈벤치99를 이용해 전송률을 알아봤다. 세번씩 측정한 값의 평균치를 사용했으며 사용된 미디어는 CD 윈벤치99 프레스 미디어다. 삼성제품이 안쪽부분 데이터를 전송하는 내주항목에서 초당 2660KB로 18배속의 속도를 나타낸 반면 리코의 제품은 16배속의 속도에 그쳤다. 미디어의 바깥쪽 데이터를 읽는 외주항목에서는 삼성제품이 32배속이 넘는 속도로 상당히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속도는 일반 CD롬과 비교해도 전혀 손색없는 수치로 콤보드라이브의 성능이 크게 향상됐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웨이브파일 추출속도

WinDAC 1.53을 사용해 오디오CD를 웨이브파일로 변환하는 데 걸리는 배속을 측정했다. 사용된 미디어는 13곡이 들어 있는 오디오CD다. 웨이브파일 추출속도에서는 리코제품이 삼성제품에 비해 평균 5배속 정도가 빠르게 나타났으며 이는 리코 콤보드라이브의 장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미디어 인식시간

미디어에 따라 드라이브가 인식하는 시간에 차이가 있으므로 각각의 미디어를 통해 인식시간을 측정했다. 사용된 미디어는 4배속으로 기록된 CDRW미디어, 8배속으로 기록된 CDR미디어, 12배속으로 기록된 CDR미디어, 13곡이 들어 있는 일반 오디오CD다.

두 제품이 미디어 인식시간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위와 같은 결과의 미디어 인식시간은 32배속의 읽기속도에 맞는 결과다.

★데이터 접근시간

CD 스피드99를 이용해 데이터 접근시간을 측정했다. 결과는 수치가 낮을수록 좋은 것이다. 삼성제품이 리코제품에 비해 빠른 데이터 접근시간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점은 읽기성능의 장점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CD를 드라이브에 넣고 데이터를 찾는 시간이 삼성제품이 리코제품에 비해 빠르다는 결론이다.

★미디어 로딩시간

CD 스피드99에서의 미디어 인식시간에 관련된 테스트로 트레이가 열리고 닫히는 시간과 미디어 인식시간을 알 수 있는 테스트다. 트레이 개폐시간은 삼성제품이 빠르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속도차이는 사용자가 기다리는 지루함을 감소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또 미디어 인식시간에서도 삼성제품이 빠른 속도를 나타내 강점으로 남는다.

★CPU점유율

DVD타이틀 재생시의 CPU점유율 측정방법과 같은 방식인 시스템모니터의 1초간 변화를 나타냈다. 비디오CD 재생시에는 평균적으로 20% 미만으로 나타나며 삼성의 제품이 20% 미만으로 양호했다. 반면에 리코의 제품은 편차가 큰 CPU점유율로서 아쉬움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