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형 e비즈니스 시스템 구현 모델-한국오라클 권기식 본부장
e비즈니스란 기업들이 인터넷 기술을 활용해 비즈니스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물리적인 사회에 맞추어져 있던 기업의 모든 것들을 전자적인 사회에 맞추는 전환을 말한다. e비즈니스에는 인터넷을 활용해 내부의 기초를 바꾸는 작업과 인터넷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작업 등을 중요한 요소로 꼽을 수 있다.
e비즈니스는 단순히 웹사이트를 구현하는 것과는 다르다.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고 만족시키는 새로운 방법임과 동시에 고객에게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 기업의 공급망·생산·구매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것이다. 또한 기업관리자 및 경영자들이 정확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기업이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 가치있는 BI(Business Intelligence)를 창출하고 공유하는 것이다.
◆중소기업의 최적 ASP 시스템 활용모델-넥서브 서영보 이사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글로벌 e비즈니스에 동참하기 위해서는 기업내부의 최적화를 위한 전사적자원관리(ERP)와 이같은 ERP를 바탕으로 그룹웨어·고객관계관리(CRM)·전자구매·공급망관리(SCM)·e마켓플레이스 등 기업간(B2B) 및 기업대 고객간(B2C)의 협업화를 증대시킬 수 있는 확장된 솔루션이 필요하지만 중소기업 입장에서 솔루션 도입비용이나 구축 후 운용비용이 부담으로 작용해 왔다. 따라서 업체별로 전산인력, 각종 HW, SW, 네트워크 등을 보유하던 기존의 방식에서 탈피해 전산자원들을 공유하고 아웃소싱하는 방식이 중소기업의 전산화를 조기화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산업단지별 또는 지역별로 공동의 전산실을 운영하는 방식을 예로 들 수 있다.
또한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전산화를 위해서는 중소기업용 멀티IP 초고속인터넷망 활성화 및 인터넷 전용회선 가격인하 정잭 등이 시급하다.